꿈을꾸는 파랑새

LMMS(Linux MultiMedia Studio)는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는 GPL 라이센스의 오픈 소스 DAW 이며 보통 부를 때는 약자로 LMMS로 부르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Windows(윈도우),리눅스,macOS도 지원을 하고 있으니 일단 어느 환경에서도 동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리눅스 사용자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졌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Windows(윈도우),리눅스,macOS을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으로는 작곡, 믹싱, 시퀀싱 등의 DAW라면 대부분 당연히 지원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비교적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작곡하기에 꼭 필요한 기능은 모두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MIDI 파일을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고, LADSPA 플러그인, VST ® effect 플러그인 역시 호환됩니다. 1.1.3까지는 FL Studio 프로젝트 파일을 가져오는 기능도 있었지만, 지금은 제거된 상태입니다.

오픈 소스 계열의 많은 전자 악기들 역시 LMMS에서 호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DAW들에 비해 비트나 베이스라인을 만들기가 상당히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피아노 롤을 키고 마스터 키보드가 아닌 타자칠 때 쓰는 키보드를 누르면 마스터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소리가 나며 내장 악기 된 악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udioFileProcessor:샘플러.사용가능 포맷은 wav/ogg/ds/flac/spx/voc/aif/aiff/au/raw.
BitInvader:음색의 파형을 사용자가 직접 그려 음색을 만드는 악기
FreeBoy:게임보이의 사운드칩을 에뮬레이팅한 신시사이저
GIG Player: 기가샘플용 샘플러
Kicker: 드럼 신시사이저

LMMS

LMMS 메인화면

LB302: 롤랜드의 TB303을 모방한 신시사이저
Mallets: 체명악기 소리를 재현할 수 있는 신디사이저 미리 만들어진 소리를 기반으로 변형이 가능
Monstro
Mescaline: NES의 사운드 에뮬레이터 신디사이저
OpulenZ: 상당히 늦게 추가된 2오퍼레이터짜리 FM 신시사이저
Organic
Patman:*.pat 타입 파일용 샘플러
Sf2 Player:사운드폰트용 샘플러
sfxr: 효과음 생성기
SID: 코모도어 64 등에 쓰인 SID 칩을 에뮬레이팅한 신시사이저

LMMS 미디파일 불러오기

TripleOscillator:FL의 3xosc에 대응되는 3개의 오실레이터를 가진 서브트랙티브 신시사이저.
Vestige:VSTi 브릿지. VSTi를 불러와서 악기로 사용할 수 있음
Vibed
WatsynTripleOscillator:FL의 3xosc에 대응되는 3개의 오실레이터를 가진 서브트랙티브 신시사이저.
Vestige:VSTi 브릿지. VSTi를 불러와서 악기로 사용할 수 있음
Vibed
Watsyn
ZynAddSubFX: 복합형 신시사이저
일단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배우고 싶은 경우에는 유튜브 같은 곳에 찾아보면 많은 분이 작곡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잘 적어 놓았습니다. 일단 작곡 공부 및 음악 공부 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