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갤럭시 스마트폰 긴급위치서비스(ELS) 활성화 방법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긴급위치서비스(ELS)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Android) 4. x 버전부터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해당 긴급위치서비스(ELS)는 ELS (Android Emergency Location Service)는 긴급 전화를 걸 때 Android 핸드폰에서 응급 서비스로 직접 위치를 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작동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ELS는 휴대폰 신호 세기, GPS 및 WiFi(와이파이) 신호 및 기타 스마트폰 센서를 포함하여 Android 폰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같은 위치 기술을 사용하여 실내 및 실외의 정확한 비상 위치를 신속하게 추정해서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현재의 비상 솔루션은 휴대폰 기지국 위치 (최대 반경 수 킬로미터) 또는 보조 GPS (실내 작동이 잘 안 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긴급상황일 때에는 정확한 위치 정보는 생명을 구하는데 정말 빨리 구조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미연방 통신위원회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는 위치 정확도가 향상되어 무선 E911 응답 시간을 1분 단축함으로써 연간 10,000명 이상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ndroid에서 응급 위치 서비스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네트워크에서 지원되는 경우 긴급 번호로 전화를 걸 때 휴대폰에서 응급 서비스로 위치를 보내고 해당 기능은 Wi-Fi, GPS 및 휴대폰 기지국을 포함하여 휴대폰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같은 위치 기술을 사용하여 실내와 실외 모두에서보다 안정적인 비상 위치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은 긴급 서비스 제공 업체를 위한 것이며 Google에서는 정확한 위치를 보거나 처리하지 않으며 직접 또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긴급 전화를 걸 때만 휴대폰에서 비상 서비스로 전송되며 ELS는 Google Play 서비스를 통해 기존 Android 기기 (버전 4.0 이상)의 99% 이상에서 지원되고 있으며 서비스는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또는 응급 인프라 공급자가 지원할 때 활성화됩니다.
해당 서비스 운영 중이며 ELS를 더욱 널리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 및 파트너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ELS 파트너가 되고 싶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게 제출을 하면 됩니다. 물론 해당 부분은 국가기관에서 연락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한국에서는 해당 ELS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국가 기관에서 구글과 연락을 해서 함께 서비스를 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긴급위치서비스(ELS) 지원 양식

갤럭시 스마트폰 긴급위치서비스(ELS) 활성화 방법갤럭시 스마트폰 긴급위치서비스(ELS) 활성화 방법

즉 해당 기능은 구조 대원이 신속하게 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긴급 전화번호로 전화를 겁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911
유럽: 112
일부 기타 지역: 999
주 중인 국가 및 이용 중인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Android 긴급 위치 서비스(ELS)가 작동하고 ELS를 사용 중지하지 않았으면 휴대전화에서 ELS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위치를 전송합니다.
긴급 위치 서비스 사용 또는 사용 중지
ELS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언제든지 사용 중지 또는 다시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의 설정 앱 설정 앱을 진입합니다.


보안 및 위치를 설정합니다. 아니면 상단 바를 내려주고 내서 위치 부분을 길게 눌러줍니다. 그리고 내려가다 보면 긴급위치서비스가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긴급 위치 서비스 작동 원리
스마트폰 휴대폰에서는 긴급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만 ELS를 사용하며 긴급 전화 동안 ELS가 기기의 위치 정보를 사용 설정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가장 정확한 위치를 가져오려고 Google 위치 서비스 및 기타 설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전화나 문자 메시지 전송이 종료되면 설정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해당 기능은 응급 서비스에서 사용자를 찾을 수 있도록 기기에서 허가된 긴급 파트너에게 위치 정보를 전송하며 사용자의 위치는 기기에서 Google이 아닌 긴급 파트너에게 직접 전송됩니다.
그리고 ELS가 활성화된 동안 긴급 전화 또는 문자 메시지 전송이 완료되면 기기에서 ELS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사용 및 분석 데이터를 Google으로 전송합니다. 해당 정보는 사용자를 식별하지 않으며 Google에서는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관련 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애플 iOS 11.3 이상을 실행하는 Apple 기기도 AML을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애플 쪽은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 서비스는 다른 말로 Automatic translation(고급 모바일 위치)이고 발신자가 로컬 (국내) 단축 다이얼 긴급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발신자의 가능한 최상의 위치 정보를 전용 끝으로 보내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긴급 위치 기반 서비스 (LBS)입니다.


AML은 오스트리아, 벨기에, 에스토니아, 핀란드,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리투아니아, 몰도바,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슬로베니아, 아랍 에미리트 연합, 영국 및 미국의 15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2020년4월까지 AML을 배포할 목적으로 AML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럽 전자 통신법 (European Electronic Communications Code)은 모든 EU 주가 2020년12월까지 AML을 구현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AML은 긴급 SMS 서비스를 사용할 때 일부 국가에서도 작동하지만 Android(안드로이드) 전화에서만 구현된다고 합니다. AML은 핸드폰에서 Wi-Fi 및 위치 서비스를 자동으로 켜고 위치 데이터를 수집 및 계산 한 다음 위치 서비스 및 Wi-Fi를 다시 끄기 전에 발신자의 위치가 포함된 긴급 서비스로 SMS를 보냅니다. 일단 한국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 걸로 개인적으로 알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약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서 실행을 하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에서 응급상황에서 쉽게 구조를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