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손목 시계 건전지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시계를 명품시계를 사용하는 것은 싫어하기 때문에 그냥 시간만 알아볼 수가 있고 그리고 상황에 따라 나침반 기능을 대신할 수가 있는 아날로그 시계를 좋아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시계에 사용되는 건전지를 보면 보통은 수은건전지를 사용합니다. 물론 전자시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수은건전지로 사용합니다. 일명 코인 건전지로 하는 것을 사용합니다. 버튼 셀이라고 단축모양 처럼생긴것이 버튼셀이고 동전같이 생긴 것이 코인 건전지라고 합니다.
코인 전지이름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R: Round Cell
LR: Alkaline Round Cell
CR: Lithium Manganese Dioxide Round Cell
SR: Sliver Oxide Round Cell
입니다. 일단 제품명에 SR 건전지는 은이 들어가져 있어서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을 받을 수가 있고 수명이 다할 때에는 전압강하 현상이 나타납니다.
LR 즉 알카라인 건전지는 리튬이나 은산화물 전지보다 가격이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가 있겠지만, 용량이 작고 그리고 전압이 불안정하며 그리고 버튼셀 같은 경우에는 LR626이라고 적혀져 있으면 지름이 6.8mm이라는 뜻하고 두께가 2.6mm이나 26으로 표시하는 때도 있습니다. 코인셀 같은 경우에는 앞의 두 자리는 지름을 나타내고 1mm이라고 하면 0.1mm입니다.

그리고 같은 건전지인데 HKG, IEC, Japan A,USA,IEC,Japan B 이 있어서 헷갈리것입니다. 예를들면 SR621SW 같은 경우에는 각각 AG0,LR63,379,SR63이라고 표시를 하기 때문에 건전지 호환표를 보고 구매를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즉 다른 배터리 모델을 구매했는데 작동이 되고 있거나 아니면 동작이 되지 않거나 크기가 맞지 않거나 등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건전지호환표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HKG,IEC,Japan A,USA,IEC,Japan B는 HKG(홍콩),IEC(국제표준),JPN(일본표준),USA(미국표준) 이렇게 된 이유는 표준규격이 없어서 그냥 해당 국가, 제조사에 따라 이름이 달라서 이 부분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즉 확인을 하고 구매를 해야 합니다. 저 경우에는 SR621SW입니다.배터리 뒷면에 보면 글자와 숫자가 써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으면 돋보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배터리를 구하면 됩니다.

일단 모든 건전지는 제조된 날짜에서 유통기간이 있습니다. 충전건전지 같은 경우에는 충전 횟수 제한이 있고 일반적으로 건전지를 구매하고 보면 상품 뒤에 있는 곳에 보면 바코드가 있고 조그마한 글씨로 사용권장기한이라고 표시가 돼 있는데 이게 일반 건전지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확인을 하고 구매를 해야지 마트 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편의점이나 일반가게에서 건전지를 구매한다고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단 먼저 시계 건전지를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시계 뒷면에서 뚜껑이 닫혀 있는데 뚜껑을 알아서 잘 열어주고 나서 건전지가 들어가 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건전지를 빼고 나서 구매를 한 건전지를 넣어주고 뚜껑을 닫아주면 됩니다.

물론 시계가게에 가서 건전지를 교체하는 방법은 있는데 건전지 가격이 비싸고 인터넷에서 시키면 가격은 1,000원도 안 하는 것을 위해서 택배비 2,500원을 투자하거나 아니면 다른 물건을 구매할 때 같이 구매를 하는 방법, 아니면 무료배송 쿠폰 등을 이용해서 구매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어느 방법을 사용하든 자신이 편한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