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우리가 생활하면서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치약과 칫솔을 통해서 양치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치약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불소라는 것이 들어가 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충치라는 것이 구강 내의 세균이 설탕들로 말미암아 분해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이 발생하고 해당 산이 치아의 에나멜질 아니 상아질 등을 파괴해서 치아에 까맣게 변하는 병입니다. 그리고 감기와 같이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충치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스트렙토코쿠스 뮤탄스(Streptococcus mutants)균에 의해서 발생을 합니다. 이가 아파서 치과에 방문하면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의 하나가 치약을 통한 양치질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치약에서는 불소라는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불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원자번호 9번 화학원소로는 F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일단 플루오린은 상온상태에서는 옅은 황록색기체로 존재로 그리고 할로겐 원소와 같이 적은 양으로도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소는 산화력이 강화면 거의 모든 원소와 반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을 이용하면 SSRI 계열 약물 중 하나인 Prozac(프로작)도 불소화합물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게 사용되고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일단 산화제로 사용되고 프라이팬 관 같은 곳에서 열을 견디려고 코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치아 같은 경우 불소로 발라서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소량의 불소를 통한 재석 회화를 촉진할 수가 있어서 치약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불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