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 불내증 증상과 대처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사람 중에서 우유를 마시면 설사 같은 것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유당불내증 떄문일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유당 불내 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유당 불내증(lactose intolerance)이라는 것은 유당 소화효소(락타아제)가 감소를 해서 발생하는 설사 등 장애를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소화 불량이나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당 불내 증은 소장에서 락타아제가 부족이 해서 생기면 락타아제 활성이 적은 곳에서 유당을 함유한 우유와 같은 음식을 섭취했으면 유당을 잘 분해하지 못하고 그래서 유당을 흡수할 수가 없어서 결과적으로 사람의 장내에 유당이 남아서 유당 불내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우유 같은 것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 혹은 민족 같은 경우에는 성인 장내에서는 락타아제의 분비가 적고 해당 부분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락타아제 의해서 유당이 포도당과 갈락토스로 분해가 되고 그것이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그런데 유당 내에서 종종 설사가 발생한다는 것은 물에 용해되어서 분해되지 않고 소장을 통과해서 유당이 대장 부분에서 삼투압에 의해서 설사가 발생하면 그리고 창자에 있는 미생물 중에서 이 유당을 통해서 젖산 혹은 이산화탄소가 발생을 하고 이산은 pH6 이하이면 대장을 자극해서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설사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복통 등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유제품을 아예 섭취하지 않거나 유제품을 섭취를 제한하고 요구르트와 같은 젖산 발효된 것을 섭취해서 요구르트에 있는 유산균을 공급을 통한 유당 분해 효소를 공급하는 방법, 연일 우유를 마시면서 장내에서 우리 몸이 락타아제 활성이 증가하기를 기다리는 방법 아니면 유당 제거를 한 우유도 마셔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더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