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열사병,열중증 예방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여름이 되면 생각이 나는 것이 시원하게 펼쳐진 바닷가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는 것일 것입니다. 일단 여름이 되면 발생할 수가 있는 병이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식중독, 일사병, 열사병 등이 있을 것인데 오늘은 간단하게 열사병, 열중증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글은 비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길 바랍니다. 열중증이라는 것은 몹시 심한 더운 환경에서 신체적응장애에 의해서 발생을 하는 것을 총칭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실내외를 불문하고 고온다습환경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서 일사병과 달리 실내에서도 해당 열중증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증상에 따라서 심하지 않았으면 그늘에서 충분한 휴식과 수분 공급 및 증상에 따라서 병원에서 수액을 받을 필요가 있으면 중증일 경우 응급조치를 취하면 병원으로 이용해서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중증 진단기준이 체온이 39도 이상 또는 겨드랑이 체온 38도 이상일 것입니다.

그리고 열중증 구분하는 방법은 의식은 없고 체온은 정상, 피부 온도 정상 발한작용이 있으면 중증도는 1도 그리고 열경련 의식은 잇고 체온 정상 발한이 있고 중증도 1도 열 피로 의식은 있으면 체온은 39도 정도이면 피부 온도는 저온 발한이 있으면 중증도 2도 열사병 의식은 심각한 장애와 그리고 체온은 40도 이상 피부 온도도 고온 발한은 없으면 중증도 3열 실신은 직사광선에서 장시간 작업등에 일어나면 고온다습한 실내에서 발생하면 발한에 의해서 탈수 증세 미세혈관 확장에 의해서 뇌에 들어가는 혈액량이 감소했을 때 발생을 하며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거나 체온은 정상이지만 땀이 있고 맥박은 느리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수분공급, 시원하게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경련 상당한 발한 증세와 수분만 보급만 하고 염분과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에 생기는 병입니다. 증상은 통증성 경련과 경직현상이 나타나면 체온은 정상적인 것이 많고 땀이 보이고 경구 수액제(포도당과 식염을 섞고 물에 녹인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를 투입을 해야 하면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물 1L, 설탕 40g, 소금 3g를 투여합니다.

열피로 발한 증상이 커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고 탈수증세에 이르렀을 때 발생을 하면 직장 온도는 39도 정도까지 오르고 피부를 만져보면 차고 땀이 있으면 서늘한 곳에 열을 식혀주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일사병은 시상하부에 있는 온열 중추까지 장애가 발생해서 나타나면 체온조절이 안 되면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고 땀은 보이지 않지만, 피부는 건조하면 빨리 병원으로 데려가면 서늘하게 온도를 유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한 원인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느냘 온도가 높지 않아도 습도가 높으며 시원한 환경에서 작업하던 사람이 갑자기 나가서 더위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가 되었으면 그리고 장시간 야외에서 스포츠, 작업을 했으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 시원한 복장, 그늘을 이용하면 수분과 염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이온음료 같은 것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온 음료 포카리 스웨트이온 음료 포카리 스웨트

그리고 충분한 수면 및 충분한 휴식, 그리고 모자착용, 그리고 당분을 과다 섭취하면 페트병 증후군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응급처치방법은 이온음료를 마시게 하며 단 이 경우에는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 천천히 마시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온음료는 나트륨 농도가 옅어서 저나트륨으로 말미암은 물 중독 현상이 나타날 수가 있으므로 경구 수액제를 투여하는 것이 도움될 것입니다.

분무기로 몸에 물을 뿌려서 기화열로 몸을 식혀주면 물은 너무 차가운 것은 피하면 천천히 뿌려주면 동맥이 많은 사타구니 혹은 겨드랑이 부분을 차갑게 유지 그리고 병원으로 데려가면 나무그늘 같은 곳으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땀이 나지 않은 탈수증상이 보며 이면 이른 시간에 병원으로 가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