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먼저 해당 글을 오류가 있을 수가 있으면 반드시 진료는 의사, 약은 약사에게 상담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항생제인 클렉스캡슐(세파클러수화물) 343.5mg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몸살감기 때문에 사흘 동안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서 마지막으로 처방받을 때 복용하게 된 약물입니다.
항생제(抗生劑,Antibiotics)이라는것은 세균(박테리아) 감염을 막거나 세균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미생물질 이며 원리는 세균을 죽이거나 생장을 방해함으로 세균을 억제해서 치료할 때 사용이 됩니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1928년 8월 영국의 의학자 알렉산더 플레밍이 페니실린이라는 항생 물질을 발견한 이후 인류가 세균(박테리아) 등에 사망을 하는 경우가 줄어들어서 그러나 항생제 남용으로 말미암아 항생제 내성균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의약품으로서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증상이 좋아졌다고 중단을 하면 변종이 발생하여 해당 항생제에 약빨이 안 먹히는 현상이 발생하고 더 강한 항생제를 사용을 그리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될 것입니다.
즉 세균들도 항생제 작용기전을 회피하려고 변화를 하는구나! β-lactam 고리를 가진 항생제를 파괴 또는 정 효소나 세포 내 특정 부위를 표적으로 하는데 표적 특성의 변화, 막의 투과성을 낮추어 항생제가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기, 항생제가 들어오면 그냥 세포 밖으로 배출하거나 항생제 내성 세균들은 외부로부터 이미 만들어진 엽산을 섭취할 수 있도록 대사과정을 변형들을 합니다. 해당 클렉스캡슐은 2세대 경구제이며 그람음성균 박테리아에 효과적으로 반응합니다. 그람염색법에 따라 세포벽이 붉은색으로 염색되는 세균을 총칭하며 그람음성균의 세포벽은 그람양성균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펩티도글리칸을 갖는 대신지질다당질, 지질단백질, 및 다른 복잡한 고분자물질로 구성된 외막입니다.
해당 약은 1973년에 특허를 받았고 1979년에 의료용으로 승인된 약이고 세파클로르(Cefaclor)은 세파클로스포린 계열의 항생물질로 주로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여 세균의 성장과 번식을 억제하며 해당 약물은 다양한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호흡기 감염, 요로 감염, 피부 감염 등을 포함한 다양한 감염에 효과적입니다. 

클렉스캡슐(세파클러수화물) 343.5mg
클렉스캡슐(세파클러수화물) 343.5mg

유효균종
폐렴연쇄구균,인플루엔자균,포도구균,스트렙토콕쿠스 피오게네스(그룹A-베타용혈성),대장균,프로테우스 미라빌리스,클레브시엘라,임균
적응증
중이염
폐렴,인후두염,편도염,기관지염
신우신염,방광염,임균성 요도염
부스럼,옹종,모낭염,연조직염,감염성 죽종,피하농양,생인손,창상감염
세파클로르는 경구로 투여하며 대사는 주로 간에서 이루어지며 간에서 약물이 분해되고 변형되어 비활성 대사산물로 전환
세파클로르의 반감기는 약 8시간으로 해당 항생제는 상대적으로 중간 정도의 길이를 가지며 약물의 효과가 일정 기간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세파클로르는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
일부는 대사 산물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투여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세파클로르(Cefaclor)과 상호작용하는 약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프로벤시드(Probenecid): 프로벤시드는 통풍 치료에 사용되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는 약이며 로베네시드는 세파클로르의 배설을 감소시켜 세파클로르의 농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세파클로르의 부작용이나 독성이 증가할 수가 있습니다.
디설피람(Disulfiram): 디설피람은 알코올 중독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세파클로르와 병용 투여 시 두 가지 약물의 대사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음 세파클로르의 체내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음
항응고제(예:와파린,헤파린): 항응고제와 세파클로르를 병용 투여할 경우, 세파클로르가 혈액 응고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개별 환자의 상황이나 다른 요소에 따라 상호작용의 정도와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여 병용 투여에 대한 안전성과 적절한 조치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