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반응형

오늘은 항생제인 아클란정 375mg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몸살감기 때문에 사흘 동안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서 마지막으로 처방받을 때 복용하게 된 약물입니다.
항생제(抗生劑,Antibiotics)이라는것은 세균(박테리아) 감염을 막거나 세균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미생물질 이며 원리는 세균을 죽이거나 생장을 방해함으로 세균을 억제해서 치료할 때 사용이 됩니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1928년 8월 영국의 의학자 알렉산더 플레밍이 페니실린이라는 항생 물질을 발견한 이후 인류가 세균(박테리아) 등에 사망을 하는 경우가 줄어들어서 그러나 항생제 남용으로 말미암아 항생제 내성균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의약품으로서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증상이 좋아졌다고 중단을 하면 변종이 발생하여 해당 항생제에 약빨이 안 먹히는 현상이 발생하고 더 강한 항생제를 사용을 그리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될 것입니다.
즉 세균들도 항생제 작용기전을 회피하려고 변화를 하는구나! β-lactam 고리를 가진 항생제를 파괴 또는 정 효소나 세포 내 특정 부위를 표적으로 하는데 표적 특성의 변화, 막의 투과성을 낮추어 항생제가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기, 항생제가 들어오면 그냥 세포 밖으로 배출하거나 항생제 내성 세균들은 외부로부터 이미 만들어진 엽산을 섭취할 수 있도록 대사과정을 변형들을 합니다.

항생제 아클란정 375mg
항생제 아클란정 375mg

해당 약물은 페니실린(penicillin)계열의 약물이며 페니실린(penicillin)은 1928년 9월 28일 새벽에 영국의 생물학자 알렉산더 플레밍이 우연히 발견했으며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Reinhard Heydrich) 같은 경우 2차 감염에 의한 합병증 사망 독일 내에 페니실린 구할 수 없지만, 영국이면 가능했지만, 당시 영국이 해당 항생제를 줄 이유가 없음
아무튼, 해당 약은 다음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Amoxicillin Hydrate 아목시실린수화물 250mg (역가)
Potassium Clavulanate Diluted 묽은클라불란산칼륨 212.73mg (클라불란산칼륨(으)로서 125mg)

항생제 아클란정 375mg 포장
항생제 아클란정 375mg 포장

아목시실린 같은 경우에는 아목시실린(Amoxicillin)은 반합성 페니실린계 항생물질 단독으로 투여하면 베타-락타메이스를 생성하는 균주에는 거의 효과가 없으며 클라불란산과 조합해서 사용 목시실린은 장내구균, 디프테리아균, 리스테리아균, 화농성 연쇄상구균과 같은 그람 양성균과 모락셀라 카타랄리스, 대장균, 폐렴막대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보렐리아균과 같은 그람 음성균을 숙청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

흡인성 폐렴, 지역사회성 폐렴, 급성 부비동염, 요로감염, 급성 중이염, 조직 감염의 치료에 이용되며 동물이나 사람에 의한 물림 상처의 치료, 연쇄상구균 감염, 농가진, 당뇨병에 의한 족부 감염, 치성 감염, 편도 주위 농양의 치료에도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항생제 아클란정 375mg 내용물
항생제 아클란정 375mg 내용물

항생제의 흔한 부작용은 열, 피부 가려움증, 두드러기, 설사입니다. 그리고 장내 유익균의 사멸로 말미암아 면역력 저하, 구강 감염, 알레르기의 위험성이 높아지면 내성균이 생기는 것을 줄이려면 반드시 처방된 용법과 기간을 지켜서 병을 일으키는 세균을 죽이는 것이 좋습니다. 내성균이 생기면 다른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고 이것이 반복되면 인류가 항생제를 만드는 속도 보다 내성균이 생기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즉 항생제를 주방, 화장실을 통해서 버리는 것도 내성균이 생길 수 있는 경로가 되니 의약품을 폐기해야 한다고 약국에서 가면 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주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