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고혈압 치료제인 셀미플러스정(텔미사르탄 히로클로티아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글은 비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가 있으며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해당 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는 약국 등에서 구매할 수가 없습니다.
혈압(高血壓, Hypertension,High blood pressure)은 동맥을 지나는 혈류의 관류혈압이 높아지는 현상으로 여러 합병증을 유발 하는 질병입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내버려두면 뇌졸중, 심부전, 치매 등과 같은 이차적 합병증의 위험성이 장기간에 걸쳐 증가합니다.
국내 판정기준
정상: 수축기 혈압 120 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 mmHg 미만
전(前) 고혈압:120~139,이완기 혈압 80~89
1단계 고혈압:140~159,90~99
2단계 고혈압:160 이상 100 이상
저는 아무튼 1단계 고혈압 판정을 받았습니다. 예방 관리 방법은 체중감량, 식이 조절, 규칙적인 운동, 금연, 금주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처방받은 약은 셀미플러스정(텔미사르탄 히로클로티아지드) 40/12.5 mg가 들어간 제품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효능효과본태성 고혈압의 치료
해당 약은 텔미사르탄 단독투여로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투여

셀미플러스정(텔미사르탄 히로클로티아지드)
셀미플러스정(텔미사르탄 히로클로티아지드)

용법·용량
성인
텔미사르탄/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복합제 40/12.5mg은 텔미사르탄 40mg으로는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음
콩팥 장애 환자
경증-중등증의 신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용량조절이 필요치 않으며 중증의 신장애(크레아티닌 청소율<30mL/분) 가 있는 환자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신기능을 주기적인 감시하는 것이 권장
간 장애 환자

셀미플러스정(텔미사르탄 히로클로티아지드)약 개봉
셀미플러스정(텔미사르탄 히로클로티아지드)약 개봉

경증: 중등증의 간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해당 약 1일 40/12.5mg을 초과하여 투여하지 않음 중증의 간 장애 환자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음 티아지드계 이뇨제는 간 기능장애 환자에게 주의하여 투여
고령자
용량변경은 필요하지 않음
저 같은 경우에는 어지러움, 불면증, 수면장애가 나오고 어지러움 때문에 약을 거의 10일 이상 먹고 있는데도 어지러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단 해당 고혈압 치료제는 텔미사르탄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Telmisartan/hydrochlorothiazide)상표명으로 판매되는 Micardis HCT 입니다.
안지오텐신II 수용체 차단제(ARB)인 텔미사르탄 그리고 이뇨제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고혈압,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이뇨제 약물입니다.
이뇨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몸에서 과다한 수분을 빼서 결과적으로 피의 양 줄임->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혈압도 낮아지게 되는 방식입니다.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은 잠재적인 부작용 신장 기능 저하, 저칼륨혈증을 포함한 수분-전해질 불균형, 확률은 낮지만, 저나트륨혈증, 통풍, 고혈당증, 기립성 저혈압 등이 포함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무튼, 제일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수이고 그리고 전문가 분들에게 약을 타서 복용하면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