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모질라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가 있습니다.파이어폭스에서 파이어폭스 86(Firefox 86) 버전부터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AVIF 지원을 한다는 소식입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테스트 진행을 한 버전은 파이어폭스 85.0b7 버전에서 한번 테스트를 진행을 했습니다. AVIF이라는 것은 해당 기술은 기본적으로 Google의 VP9와 MPEG의 HEVC/H.265의 대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AV1(AOMedia Video 1 )은 인터넷에서 동영상 전송을 목적으로 오픈 포맷의 Alliance for Open Media 가 개발 한 오픈하고 로열티 프리의 동영상 압축 코덱이며 2015 년 에 비영리 단체로 Alliance for Open Media (AOMedia)가 Amazon, Cisco , Google, Intel, Microsoft, Mozilla, Netflix 공동으로 설립되었으며 2016 년 4 월에 ARM과 NVIDIA , 2017 년 1 월에 Hulu 2017 년 11 월에 Facebook, 2018 년 1 월 4 일 에 Apple 이 AOMedia에 참여했으며 기타 전 세계의 다양한 회사가 발기인 멤버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는 HEVC와 VP9 대해 약 50 % 의 효율 상승을 내걸고 있습니다. AVIF (AV1-based Image Format)은 AOMedia에서 개발한 이미지 포맷 AVIF는 AV1 비디오 코덱을 통해 인코딩 된 I-프레임을 그대로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AOMedia에서 별도의 이미지 컨테이너로 개발한 것이며 WebP의 후계자이며 HEIF에 대한 대항마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AVIF는 VP8 → WebP 처럼 GIF, PNG, JPEG 등의 상용 이미지 포맷을 대체할 수 있으며 무손실 압축과 손실 압축 둘 다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Mozilla는 2020 년 5 월 Firefox 웹 브라우저의 개발 버전 인 Firefox Nightly에 초기 버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면서 AVIF 파일 형식에 대한 지원을 도입했습니다. Firefox Nightly 사용자는 Firefox 브라우저에서 지원을 받기 위해 수동으로 기능을 활성화해야 했습니다.

image.avif.enabled:true

AV1 이미지 파일 형식이라고도 하는 AVIF 이미지 형식은 AV1 비디오 형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대부분의 최신 웹 브라우저는 이미 AV1을 지원하며 아직 그렇지 않은 경우 많은 사람들이 결국 AVIF 형식을 지원할 것입니다. Android 용 Chrome 89는 예를 들어 형식을 지원합니다.
Chromium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많은 데스크톱 브라우저는 이미 AVIF 형식을 지원합니다. 이는 Google Chrome 및 Brave의 경우이지만 Microsoft Edge Stable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AVIF 적용 하기 전 AVIF 적용 후


AVIF는 더 넓은 기능 세트 인 JPEG보다 더 나은 압축 효율성을 제공할 것을 약속하며 로열티가 없기 때문에 웹과 그 이상에서 동등하게 지원될 수 있습니다.

Bugzilla@Mozilla
Mozilla는 지난달 Bugzilla@Mozilla 에 새로운 버그 목록을 작성하여 기본적으로 AVIF를 활성화하는 계획을 설명했습니다. 해당 단계에서 활성화한다는 것은 Firefox 구성에서 image.avif.enabled 환경 설정을 TRUE로 설정하면 됩니다.
Mozilla는 곧 출시될 Firefox Beta 및 Stable 릴리스에서 이 작업을 수행하며 Firefox 사용자는 이러한 버전에서 AVIF 지원을 도입하기 위해 수동으로 기본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다음 AVIF 테스트를 로드하여 AVIF 형식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AVIF 사진입니다"가 표시되면 지원이 이미 활성화된 것입니다. 웹 마스터는 "if... else"를 사용하여 지원되는 경우 AVIF 이미지를 표시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일반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수동으로 활성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브라우저를 실행을 하고 나서 주소 부분에 about:config를 입력을 해줍니다.
image.avif.enabled를 검색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부분은 false으로 되어 있습니다.해당 부분을 true 로 변경을 하시면 작업은 끝이 납니다.그러면 바로 AVIF를 사용을 할수가 있을것 입니다.일단 사용을 하고 싶은 분들은 수동으로 사용을 하다가 다음 베타 업데이트 부터 그리고 정식 버전 부터는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이 설정이 되어져 나온다는 소식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