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이제 얼마 있으면 여름이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시원한 것을 찾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사용을 것으로 예상할 수가 있는 것이 에어컨입니다. 에어컨이라는 것이 여름에 집안의 과도한 습기를 제거하고 공기 온도를 낮추어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사용이 되면 냉방기구이지만 참고로 공기를 덥혀서 난방하는 히터도 에어컨에 포함돼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철이 다가오는 날에는 에어컨 판매수요는 늘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세계최초의 에어컨이라고 할 수가 있는 물건은 1902년 7월 코넬대학교 전기공학 석사 출신의 엔지니어 이면서 제철소에서 근무하고 있던 윌리스 캐리어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있는 캐리어 주식회사는 1915년에 회사를 설립하고, 생산과 판매를 했으면 한국 최초의 에어컨은 1960년대 범양상선이 일본에서 수입했으며 최초로 돌입 된 곳이 경주에 있는 석굴암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인은 일제 시절 때 일제가 석굴암에 했던 석굴암 1차 부실복원공사(물론 당시 일제는 최신기술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2차 부실 공사 때문에 생겨난 결로현상(이슬 맺힘)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에어컨의 기본 원리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물질의 상(phase)이 변화가 일어날 때 열을 흡수하거나 방출하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리 현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에어콘을 사용을 하는 가정도 있겠지만, 원룸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에어컨은 설치돼 있습니다만.

samsung | SM-G906L | 4.8mm | ISO-320

다만, 에어컨이 있더라고 전기 요금은 둘째 치고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청소를 하고 사용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지금 에어컨을 구매하고 그냥 그대로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하면 에어컨 필터에 엄청나게 먼지가 묻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에어컨에서 에어콘 필터 청소를 위해서 열어주면 간단하게 필터가 먼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야기를 하는 것은 깜빡했지만, 기본적으로 실내기와 실외기로 나누어지는데 내가 하기는 조금 그렇다고 하면 에어컨 청소 전문 업체를 부르는 것이 속이 편합니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실외기는 능력이 되지 않아서 간단하게 실내기를 간단하게 청소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뚜껑을 열어주면 우리를 먼저 맞이해주는 것은 에어컨 필터일것입니다.에어콘 필터를 제대로 관리를 해주면 기본적으로 냉방 기능이 잘 작동을 하지 않아서 같은 온도를 낮추는데도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일단 진공청소기가 있으면 부드러운 솔이 있으면 살살 에어컨 필터에 있는 먼지를 청소합니다. 그리고 먼지가 심할 때는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솔로 닦아 주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너무 세계 그리고 비벼 빨거나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에어컨 필터 청소 후 그늘에서 말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2주에 한번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냉각핀입니다. 이 부분은 에어컨 필터를 빼고 나면 있는 부분이데 여기도 만만치 않게 먼지가 묻어 있는 걸을 알 수가 있습니다 즉 냉각핀에 먼지와 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에어컨을 작동했으면 리모컨으로 희망온도를 설정했는데도 희망온도까지 내려오거나 올라가거나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고 결국은 전기요금으로 이어집니다.
냉각핀은 분무기를 이용해서 뿌려주시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때 사용을 할 수가 있는 과탄산소다 입니다. 해당 과탄산소다 을 물과 7:3으로 비율로 물에 타서 희석합니다. 그리고 분무기 분사 방식보다는 직사모드를 해서 변경을 해서 사용을 해줍니다.

그러면 서서히 검은 물들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손으로 함부로 만지면 냉각핀이 휘어져서 바람을 막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붓이나 솔 같은 걸로 닦아주면 됩니다. 물론 에어컨 필터에서 과탄수소다수를 이용한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잘 말리고 나서 역순서로 조립을 해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실외기 청소가 있는데 보통 4~5개월에 한 번씩 관리만 잘 해주어도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면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실외기는 기본적으로 상판을 분리하고 냉각핀을 중심으로 닦아 주면 물을 한번 뿌리 난 다음에 부드러운 솔로 세로 방향으로 청소를 해주면 됩니다. 실외기가 조금 난이도가 있는 관계로 청소전문업체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글 공유하기 및 아이허브 추천 코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톡
카스

댓글 보기

  1.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판다(panda) 2017.06.09 23:33 신고

    날씨가 금방 더워지더라구요.. 7월까지는 버텨볼라고 했는데..
    에어컨을 곧 켜야될것 같습니다..
    저도 에어컨 청소 좀 해봐야겠네요..

  2. Favicon of http://yoo3290.tistory.com 친절한엠군 2017.06.10 09:00 신고

    저희집은 에어컨이 없습니다ㅠㅠ

  3. Favicon of https://rdsong.com 알송달송IT세상 2017.06.10 17:26 신고

    올여름도 땡볕더위가 기승일지 싶은데 올해 에어컨 하나 사야 할까 봅니다

  4.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버블프라이스 2017.06.11 02:32 신고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는 청소를 해주고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도 좋고, 에어컨 수명에도 도움이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