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신용 포인트 쌓는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해당 글은 비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신용 포인트 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라는 것은 개인신용평가회사가 개인의 신용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평가하여 등급으로 매긴 것으로. 신용거래 시 연체 여부, 연체금액, 연체기간, 다중채무 등을 종합하여 신용등급을 결정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제가 아는 바로는 나이스 지킴이와 올 신용에서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신용등급은 부실률에 따라 1등급에서부터 10등급까지 나누어지며 최고 등급은 1등급이 가장 우량 등급이고, 최악 등급은 10등급이 가장 위험등급입니다. 특히 이런 등급은 신용 대출을 할 때 뼈저리게 와 닿는 부분이 대출 부분에서 신용대출 시 1금융권에서 대출이 겨우 가능한 등급이 대충해도 4등급이 마지노선으로 1~4등급은 우량등급, 5~6등급은 일반 등급, 7~8등급은 주의, 9~10등급은 위험등급으로 분류되며 그리고 7등급이면 사실상 제2금융권도 이용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자신의 신용 관리가 중요한 이유가 하나입니다.

즉 현대 생활에서는 신용관리가 필수이면 막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도 반드시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왜냐면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최소 신용등급이 7급이라도 되도 신용등급 때문에 절망적일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신용관리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등급이 결정이 되는 기본적인 것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능력에 비해 돈을 과도하게 빌려서 사용을 하고 있거나 신용카드 등의 신용거래를 하고 나서 돈을 제때 돈을 갚았는지 채무건수가 많은지 최근 동안 돈을 빌린 기록이 최근에 집중되었는지 등입니다. 일단 더 자세한 문의는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업체에 한번 문의를 하는 것이 조금 더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신용관리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용거래를 발생하고 돈을 날짜에 맞게 정확하게 돈을 같으면 됩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연체 한번 하는 순간 당신의 신용카드 정보는 등급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즉 돈을 빌려썼다고 하면 돈을 갚을 날짜에 미리미리 챙기고 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소액이라도 괜찮겠지 하지만 소액이라도 무시 하 못합니다. 떨어집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은 자신이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하는 게 되는 것에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게 휴대폰 요금, 인터넷 요금 같은 것이죠. 이런 연체정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세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돈 낼 날짜가 있으면 순간 잊어버리고 돈을 안 내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미리 내어버리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은 기본은 5~6등급에서 시작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사회 초년생, 또는 특히 대학생 분들일 것입니다. 그냥 여기서 신용등급을 내버려두는 더욱 이 기간에 미리 신용등급을 올리려고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공과금·통신요금 연체, 현금서비스, 제2금융권 대출, 신용등급 조회가 있습니다. 이를 잘 알아두면 신용포인트를 쌓여서 신용등급을 올 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공과금·통신요금 연체입니다. 일단 여기서 일단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된 휴대폰는 한 대쯤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대학생 분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된 휴대폰은 하나쯤 있을 것입니다. 이 휴대폰 요금을 자신이 잘 내고 있다는 는 납부내용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인터넷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통신사 지점)에서 발급을 해줍니다.

Canon | Canon EOS 70D | 100.0mm | ISO-200, 0

이것을 6개월마다 한 번씩 앞서 이야기한 나이스 지킴이와 올 신용에서 자신이 마음에 드는 곳에 납부내용확인서를 보내주면 이를 신용등급 회사에서 신용등급을 올리려고 포인트에 반영합니다. 그리고 자취를 한다고 하면 자신이 사는 원룸의 전기명의는 자신으로 바꾸어서 이것도 납부명세서를 받아서 보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스요금도 포함됩니다. 현금서비스, 제2금융권 대출은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빌렸다고 하면 무조건 상환은 상환 날짜에 맞게 돈을 갚아야 하면 그리고 신용등급 조회가 중요합니다. 일단 개인이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어서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신용 조회가 실제 금융 거래로 발생할 때 등급이 영향을 받는 것이니 이를 기억하고 있다가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체크카드만 잘 사용해도 등급이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다만, 3년마다 한 번쯤은 신용카드 사용 이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체하지 않기: 금융거래가 없더라도 공공요금이나 세금을 잘 낸 사람은 신용이 좋아졌다고 보고 이를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금이나 대출 상환 대금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 생활을 할 때 내는 전기요금, 수도요금, 가스요금 등에서 연체 없이 깔끔하게 납부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사용보다는 체크카드: 2014년부터 체크카드 사용이 개인 신용등급 평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즉 매달 10만 원 이상 3개월을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평가에서 신용포인트를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증권사에서 발급하는 것은 제외입니다. 일단 저는 올크레딧쪽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올크레딧

신용카드 습관: 신용카드 결제는 될 수 있으면 선결제를 하며 신용 카드 올바르게 사용을 하면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이 된다. 즉 1~3개의 카드를 사용해서 일정금액 이상을 연체 없이 꾸준히 사용한 신용카드 실적정보는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실적 쌓기: 보통 통장이 많고 돈의 분산이 된 경우가 많이 있고 여러 개의 통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은행을 정해 급여이체나 각종 공과금, 카드대금 등의 결제를 한곳으로 모으는 게 중요합니다.

samsung | SM-G906L | 4.8mm | ISO-500

그리고 기본적으로 신용포인트는 아래에 나오는 것처럼 연체금이 없고 신용정보 회사에 납부내용을 우편이든 방문 접수이든 인터넷 접수인 든 통해서 신용등급포인트를 쌓을 수가 있습니다.
휴대폰요금,공공요금(가스 요금, 수돗세, 전기 요금 2점),아파트 관리비도 포함 그리고 최대 10점 까지만 인정되며, 신용카드 사용 중이면 사용 중인 신용카드 한 가지만 해당이 됩니다. 불편하기는 하지만 6개월마다 서류를 제출해 주셔야 재반영 됩니다. 이렇게 조금 움직여 주면 자신의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버블프라이스 2017.06.05 01:59 신고

    저는 현재 신용카드를 안만들고, 체크카드로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나중에라도 신용카드를 신청하게 된다면 오늘 작성해주신 글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신용 포인트 쌓는 방법'을 참고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wezard4u.tistory.com Sakai 2017.06.05 20:45 신고

      체크카드 잘 사용을 해도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을 받을수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굳이 신용카드를 만들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핑구야 날자 2017.06.05 07:57 신고

    신용등급이 높아지면 금리도 조정이 바로 되면 좋을 것 같아요

  3. Favicon of https://trip98.tistory.com veneto 2017.06.05 22:57 신고

    예전부터 신용카드를 많이 써서 그런지 등급이 높게 나오더군요 ㅎㅎ..
    연체하지 않으려고 항상 신경썼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