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서서히 뜨거워질 것입니다. 그러면 쿨링펜이 작동을 해서 컴퓨터의 열을 식히는 방법이 있을 것이고 데스크톱 같은 경우에는 케이스를 열어서 열기를 빼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시중에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판매하는 노트북 쿨링펜을 사용해서 노트북의 열을 식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Windows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전원관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전원관리를 통해서 컴퓨터의 열을 식히는 동시에 전기요금을 절약을 더 동시에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균형조정에서 절전으로 변경하면 컴퓨터 전기요금은 조금 덜 나오겠지만, 컴퓨터에 성능에 미칠 수가 있고 물론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배터리를 절약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해당 전원관리 설정을 변경해서 컴퓨터, 노트북의 열기를 식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Windows Vista와 Windows 7에서 전원관리 화면입니다. 보시는 거와 별반 다른 것이 없어서 어렵지 않게 설정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Windows Vista와 Windows 7 전원관리 화면Windows Vista와 Windows 7 전원관리 화면

먼저 해당 항목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전원 관리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설정한 전원 관리 항목에서 전원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눌러도 되고 아니면 전원관리 옵션 만들기를 통해서 새롭게 만들어도 됩니다.

여기서 새로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선택하면 균형조정, 절전, 고성능이 보일 것인데 여기서 자신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하고 전원관리 옵션 이름을 지정을 해주면 끝입니다. 물론 기존에 있는 부분을 설정을 변경해도 무관합니다. 해당 부분은 각자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

여기서 전원관리 옵션 설정(Windows 7에서는 설정 변경)으로 와서 고급 전원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고급 전원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해줍니다.

전원관리 옵션 설정(Windows 7에서는 설정 변경)전원관리 옵션 설정(Windows 7에서는 설정 변경)

그러면 아래와 같은 전원옵션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고급 설정 화면이 보일 것인데 최대 프로세서 상태 배터리와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100%라고 돼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각자 설정을 하고 싶은 값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최소 프로세서의 값은 최대 프로세서의 값보다 작아야 최대 프로세서 값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그리고 여기서 % 가 CPU 하한 성을 지정함으로 해당 값이 높을수록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할 것이고 그러면 발열도 많아져서 노트북이 쿨링펜이 돌아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고급 전원 옵션 변경 1고급 전원 옵션 변경 1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노트북 제조회사에 따라서 프로세스 전원관리 항목에서 시스템 냉각 정책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수동은 CPU 작동 클럭을 떨어뜨려서 온도를 낮추는 것이고 활성은 팬을 돌려 열을 식히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toshiba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Toshiba Power Saver를 통해서 제어할 수 있게 구성이 돼 있어서 해당 부분으로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노트북 제조 회사마다 틀리 수가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은 프로세스 전원관리 항목에서 제어하면 되고 그리고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으면 해당 부분을 통해서 제어하시면 됩니다.

고급 전원 옵션 변경 2고급 전원 옵션 변경 2

다음은 USB 같은 경우에는 해당 부분은 USB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부분입니다. 일부 같은 경우에는 내부에 연결된 USB도 포함됩니다. 해당 부분도 사용자가 선택하시면 됩니다.

즉 해당 설정을 굳이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이면서 해당 설정을 변경 없이 그냥 USB에 연결된 포트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USB 포트를 뽑아 버리는 것도 배터리 사용시간과 전기요금 사용절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급 전원 옵션 변경 3고급 전원 옵션 변경 3

다음은 멀티미디어 항목입니다. 멀티미디어 부분인데 해당 부분에서는 영화 같은 것을 즐겨 보지 않는다면 절전 최적화를 영화 같은 것을 자주 보신다면 비디오 품질 최적화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즉 해당 부분도 사용자가 선택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변경을 하셔도 됩니다.

고급 전원 옵션 변경 4고급 전원 옵션 변경 4

다음은 PCI Express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에서는 링크상태 전원관리를 할 수가 있는데 여기서 그래픽카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게임, 영화 감상, 그래픽 작업 같은 경우에는 최대 절전으로 하면 안 되고 해제를 해야 되겠지만, 해당 해제를 선택했을시 발열은 감당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선택을 할 수 있는 옵션은 최대절전, 보통수준의 절전, 해제가 있으니 여기서 전원을 아끼고 싶으면 최대절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고급 전원 옵션 변경 5고급 전원 옵션 변경 5

일단 기본적으로 열을 발생시키는 것을 위해서 설정을 변경하면 발열과 전기요금 절약, 배터리 사용시간 등을 늘릴 수가 있겠지만 그만큼 컴퓨터 성능에 떨어질 수가 있으니까. 해당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고 생각을 하시면 그냥 균형조정, 고성능, 절전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해서 사용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