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반응형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 하면 정말 유명한 작품들이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가 심시티라는 게임일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게임은 이런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임 심시티와 비슷하지만, 무엇인가 또 다른 매력을 가지는 게임 중 하나가 Tropico(트로피코)시리즈 일 것입니다. 오래간만에 게임을 구매를 해보고 글을 적어보는 것 같습니다. 일단 Tropico는 간단하게 현재 Tropico 5(트로피코 5)까지 발표가 되었고 현재 게임을 즐기는 것은 Tropico 4(트로피코 4)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Tropico 시리즈는 간단하게 심시티시리즈 처람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지만 조금 다른 것은 심시티 시리즈는 올바른 삶이라면 해당 트로피코 시리즈는 심시티와 비슷하지만 틀린 점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임 사용자가 가상의 국가인 중남미 카리브 해의 어느 작은 섬나라국가인 Tropico(트로피코)의 대통령이 되어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게임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게임을 설치하고 나서 간단하게 프로필을 만들고 그리고 게임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바타 선택에서 실존인물인 피델 카스트로, 체 게바라, 후안 페론, 안토니오 살라 자르 등도 등장합니다. 그리고 물론 주인공만의 아바타를 만들어서 게임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Tropico(트로피코) 게임에서 중간 로딩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치에 관한 명언들도 함께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Tropico(트로피코)에서는 물론 중간에서는 아래와 같이 주요 알림과 그리고 대통령으로 결정할 수가 있는 부분들이 나오는데 해당 부분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민주주의방식으로도 갈 수가 있고 아니면 군사정권 비슷하게 갈 수도 있는 게임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들은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서 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와 보는 거와 같이 개관, 주민, 경제, 무역, 정치진영, 외교 등을 수시로 확인해 가면서 자신이 통치하는 트로피코 섬을 현황 등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면 포고를 통해서 주민들에게 세금 감세, 세금 증세, 군인과 경찰에게 친절교육, 통신검열, 건국기념일, 동성결혼 허용, 동맹 형성, 계엄령 선포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Tropico(트로피코)에서는 물론 중간에서는 대통령 선거를 통해서 장기집권을 위해서 공약도 할 수가 있고 선거 불이행, 선거 조작 등을 통해서 특수 진영에 존경심이 변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번 대통령 선거 조작을 해보았습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주민들이 화가 났다는 말을 볼 수가 있고 선거 공작으로 얼마의 표를 끌어들였는지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 뜻과 반대되는 세력을 형무소를 만들어서 가두거나 비밀경찰을 만들어서 유력후보자 혹은 주인공의 독재정치에 반대하는 인물들을 암살도 가능하면 쿠데타와 그리고 이에 반대하는 시민이 반란군이 되어서 주인공을 공격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섬에서 커피, 파파야, 옥수수, 설탕 등 작물을 생산해서 가공해서 수출할 수가 있고 무기 공장, 럼주 공장, 담배 공장 등을 건설해서 더 비싼 물건을 수출을 통해서 얻은 돈으로 섬나라를 키워가는 게임이지만 막상 게임을 진행을 해보면 알겠지만, 독재자가 되어서 스위스 은행에 비자금을 조성하고 장기 독재를 하는 것이 목적에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소련, 유럽, 중동, 중국들이 등장하면 게임 중간에 무엇을 수출해달라고 부탁을 할 때가 있고 가끔 특정 진영의 붙어야 하는 일도 있습니다. 특히 그리고 국제관계를 통해서 냉전시대의 미국과 소련 사이에서 이리저리 잘 붙어야 하고 이런 부분을 신경을 안 쓰다 보면 미국 또는 불곰 국가인 소련이 군대를 동원해서 공격을 해오는 모습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재해 부분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가뭄으로 말미암아서 화재가 발생하고 옥수수, 파파야 같은 농작물 등이 가뭄에 마르거나 쓰나미, 지진, 화산 등 자연재해로부터 보호하려면 노력을 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Tropico 4(트로피코 4)

일단 심시티하고는 조금은 성격이 달라서인지 처음으로 해보는 트로피코 시리즈라서 조금은 신선하게 다가온 게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