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간단하게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꿈을꾸는 파랑새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늘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아마도 배터리 관련 문제일 것입니다. 물론 노트북을 가정에서만 사용한다면 노트북 배터리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문제는 노트북을 가지고 외부로 자주 밖으로 출장 혹은 대학생분들에게 조금은 배터리 관련해서 신경이 쓸 일 것이고 그리고 배터리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해당 노트북 배터리도 수명이 줄어들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Windows에서 노트북 배터리수명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Windows 7 이상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개인적으로는 Windows 7이 설치된 환경에서 진행했습니다.
먼저 시작->실행 ->cmd(관리자 권한으로 실행)->powercfg.exe -energy라고 입력을 해줍니다. 관리자 권한 실행관련 해서는 지난 시간에 글자로 적어 보았기 때문에 해당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단 해당 명령어인 powercfg.exe -energy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날 것이고 약 1분 정도 검사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EASTMAN KODAK COMPANY | KODAK EasyShare Z981 Digital Camera | Normal program | 12.1mm | ISO-100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자세한 내용은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를 참조하라고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해당 폴더로 이동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energy-report.html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항목을 실행을 시켜주면 웹브라우저가 열리면서 노트북 배터리에 관한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즉 아래와 같은 항목을 볼 수가 있는데 일단 개인적으로 고성능으로 사용하고 있고 그리고 노트북 배터리를 충전 중에 해당 명령어를 내려서 인지 아래와 같이 완전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에서 오류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 해당 부분은 오류는 전원설정에서 배터리를 사용할 때 수정을 할 부분을 알 수가 있어서 해당 노트북에서 배터리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노트북 배터리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목록은 배터리 정보에서 배터리 ID, 제조업체·일련번호, 화학적 구성성분, 설계용량, 마지막 완전충전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노트북 배터리가 완전 충전상태인데 설계용량하고 마지막 완전 충전용량하고 다르면 아마도 노트북 배터리가 수명이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검사 중에서는 될 수 있는 대로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