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트(유토렌트) 사용 흔적을 찾아 지우기

꿈을꾸는 파랑새

CSI 같은 법의학 혹은 수사물 관련 드라마, 영화, 만화 같은 보면 과학자들이 지문을 채취하고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를 통해서 범인이 지운 파일을 복구하고 침대 또는 자동차에서 발견한 정액을 통해서 범인을 찾아가는 거나 탐정이 나오는 만화 같은 경우에는 범죄 현장에서 남은 범인의 흔적을 가지고 범인을 지목하고 범인이 사용한 트릭을 깨는 장면을 자주 보았습니다. 이런 거와 같이 사건의 현장에는 언제나 흔적이 남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을 로카르드의 교환법칙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Locard's exchange Principle(로카르드 의 교환법칙)은 서로 다른 물체가 접촉하게 되면 접촉을 하는 순간 서로 가진 흔적을 교환하게 되고 그래서 반드시 흔적이 남는다는 원리입니다.

즉 범인은 자신이 범죄 수사물 드라마 혹은 영화를 열심히 보고 그것을 악용해서 범죄를 저지른다고 해도 어떻게든 흔적이 남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처럼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P2P 중 하나인torrent(토렌트)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torrent(토렌트)를 사용하는 목적이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 리브레 오피스처럼 프로그램을 제작한 곳에서 torrent(토렌트)를 통해서 배포하는 방법과 그리고 욕구? 을 해결하기 위해서 통로, 아니면 여러 가지 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토렌트에서 흔적을 찾아서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리브레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도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토렌트를 통해서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고 혹시나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MD5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자신이 프로그램을 내려받고 MD5를 대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토렌트에서는 기본적으로 지금은 윈도우 보안업데이트가 중지된 Windows XP에서는 사용자\Application Data\u Toreent(Windows XP),WIndows Vista,Windows 7,Windows 8에서는 사용자\Appdata\Roaming\uTorrent항목으로 이동을 해보면 자신이 내려받은 토렌트 파일들이 쌓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즉 해당 폴더에서는 기본적으로 토렌트 파일의 복사본이 복사되기 때문에 자신이 만약 실수해서 토렌트 파일을 지웠고 그러면 해당 부분을 통해서 다시 해당 파일을 실행해서 사용하면 되고 옆에 보시면 수정한 날짜가 나올 것입니다. 해당 수정한 날짜를 통해서 해당 토렌트 파일을 언제 실행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토렌트 사용 흔적 1토렌트 사용 흔적 1

다음 uTorrent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은 간단하게 자신이 uTorrent 를 사용을 했으면 해당 부분에서 지난 한 달 동안 자신이 사용한 전송량, 총 업로드량, 총 다운로드량, 총 실행시간, 추가된 토렌트 파일수,유토렌트 프로그램 실행횟수, 유토렌트 프로그램 마지막 실행 시간을 통해서도 토렌트 사용흔적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보고 싶으면 uTorrent를 실행을 시키고 나서 도움말->통계 표시를 눌러주면 간단하게 팝업이 생성되면서 아래와 같이 토렌트 사용현황을 알 수가 있습니다.

토렌트 사용 흔적 2토렌트 사용 흔적 2

다음은 Windows를 사용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Regedit일것입니다. 해당 부분에서 Windows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수정하고 싶은 경우에는 반드시 백업을 통해서 미리 백업을 해두는 것이 나중에 복구해야 할 때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시작->Regedit->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 \CurrentVersion\Explorer\RecentDocs\.torrent로 이동을 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토렌트 파일을 통해서 실행을 시켜주면 내려받기 준비과정이 될 것이고 해당 부분에서 기록이 되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torrent 부분에서 선택하면 다양하게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오른쪽 부분에 있는 곳에서 "0"이라는 분을 더블 클릭을 해주면 아래와 같이 0000으로 시작하는 부분에서 보시면 자신이 실행한 토렌트 파일명을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토렌트 사용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CCleaner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100% 정도는 아니지만, 일정 부분은 해결할 수가 있으므로 조금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레지스트리 백업 같은 경우 해당 레지스트리를 실행을 한 후에 파일->내보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 메인 부분에서 하면 많은 부분을 백업할 수 있지만, 백업 파일이 커지므로 자신이 수정하고자 하는 키값으로 이동하고 수정하기 전에서 해당 키값만 선택을 한 후 내보내기를 하시면 됩니다.

토렌트 레지스트리 흔적토렌트 레지스트리 흔적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