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반응형

사람이 살아가면서 건강을 위해서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Diet(다이어트)를 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사람이 너무 살을 찌우면 건강 특히 성인병 같은 것이 걸리게 쉽기 때문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Diet(다이어트)을 하기 전에 필요한 BMI(체질량 지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BMI(체질량 지수)라는 것은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사람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체중과 키의 관례로 계산됩니다. 또 다른 말로는 Quetelet Index(퀘텔레 지수)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몸무게와 키(m)를 알고 있으면 됩니다. 그렇게 공식으로 하면 BMI=체중/신장^2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키가 170cm이고 몸무게가 60kg이면 60/1.7^2가 되고 이것을 계산하면 20.17612로 계산이 될 것입니다. 정상체중은 18.5~24.9 과체중 25~29.9 가벼운 비만 30~34.9 그리고 35 이상은 고도비만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단점이 있다면 체형 똑같은 경우라도 키가 커지면 BMI는 그에 비례하게 되고 그리고 BMI는 키로 2번을 나누어지기 때문에 길이의 차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체형이 같더라도 키가 커지면 BMI도 증가하게 되고 키가 작은 사람은 수치가 작아지면 비만이 아니구나 하고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단점을 극복하려면 전문가분들과 상담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BMI(체질량 지수)는 체지방률은 고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비만판정을 어떤 사람은 마른 결과가 나올 수가 있기 때문에 너무 믿지는 말고 앞에서 이야긴 것처럼 전문가와 상당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