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지루성두피염 치료제인 더비솔액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악성 무좀과 그리고 최근에 원형 탈모가 생겨서 피부과에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피부과 의사에게 처방받은 것이 지루성두피염 치료제였습니다. 그래서 물어보니 지루성두피염 이 있다고 해서 처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일단 더비솔액은 두부(頭部)의 피부질환(습진, 피부염군, 건선)에 사용이 되며 성분은 클로베타솔프로피오네이트(Clobetasol Propionate)이며 클로베타솔프로피오네이트(Clobetasol Propionate)는 습진, 접촉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건선 를 치료하는 데 사용을 하면 다양한 피부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며 습진, 구순포진,건선,태선,자가 면역 질환 원형 탈모증, 편평 태선 (자가 면역 피부 결절) 및 균상 (T 세포 피부 림프종) 모두에 대한 1차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이며 국소 스테로이드 이면서 스테로이드 중에서 1급 스테로이드에 해당하며 국소 스테로이드는 강도에 따라 클래스 7로 분류되고 있으며 클래스 7이 가장 순하고 클래스 1이 가장 강력합니다.

Clobetasol Propionate은 클래스 1 국소 스테로이드입니다. 미국 Class I(유럽: Class IV) 부작용으로는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피부 자극, 건조한 피부, 발적, 여드름, 모세혈관확장증 있으며 심각한 부작용에는 부신 억제, 알레르기 반응,봉와직염,쿠싱 증후군,임신 및 모유 수유 안전성이 불명확하지 않습니다.

더비솔액 앞면
더비솔액 앞면

로베타솔 프로피오네이트(clobetasol propionate)는 임신한 여성이나 곧 임신이 예상되는 여성은 사용해서는 안 되며 하루에 최대 50mcg/kg의 용량으로 경구 투여한 쥐에 대한 연구에서 암컷은 최대 용량에서 흡수된 배아의 수가 증가하고 살아있는 태아의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신: 기형 유발 효과 (즉, 태아에 이상을 유발할 가능성): 임신 범주 C: 클로베타솔 프로피오네이트는 국소 적용 시 최기형성에 대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았으나 경피적으로 흡수되고 피하 투여 시 토끼와 마우스 모두에서 유의한 기형 유발 물질이며 임산부에 대한 clobetasol propionate의 최기형성 효과에 대해 적절하고 잘 통제된 연구는 없습니다.

더비솔액 유효성분
더비솔액 유효성분

장기간 사용했을 때 중증 감염을 동반한 골 괴사(괴사성 근막염 포함) 및 전신 면역 억제 증상 때때로 가역적인 카포시 육종 병변을 발생합니다.
쉽게 설명을 하면 일본 애니메이션 일하는 세포, 일하는 세포 블랙(일하는 세포 BLACK)에 보면 몸 안에서 소동을 일으킨 세포들을 숙청? 하려고 투입이 되어서 세포들이 도망가거나 세포들이 포박당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소중한 한 올을 위해 일하자! - [일하는 세포 BLACK] 05화

일단 제품 정면은 제품 이름과 용량이 표시돼 있으며 제품 뒷면에서는 성분과 함량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더비솔액 내용물
더비솔액 내용물

그리고 해당 약은 기본적으로 투명한 액체로 돼 있으며 멘톨이 들어가 져 있기 때문에 바르면 시원하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앞서 글을 적은 것처럼 스테로이드 중에서 미국 Class I(유럽: Class IV) 클래스 1에 해당하는 약이기 때문에 약을 사용하다 이상 하다고 생각을 하면 즉 부작용이라고 생각을 하면 의사 및 약사 분들과 전문가들과 상담을 해야 합니다. 일단 간단하게 지루성두피염 치료제인 더비솔액에 대해서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