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넷플릭스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다큐멘터리 영화인 명예훈장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명예훈장(Medal of Honor)이라고 하는 것은 미국 의회의 이름으로 미국 대통령이 군인에게 수여하는 최상위 훈장 이면서 미합중국 군인으로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로운 것입니다. 이걸을 넷플릭스에 실제로 이 훈장을 받은 영웅적인 병사의 활약을 영상화한 프로그램입니다.
미합중국 최초의 무공 훈장은 미국 독립전쟁 때 조지 워싱턴이 만든 Badge of Military Merit으로서 이후 훈장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가 남북전쟁 때 에이브러햄 링컨 미국 대통령이 관련 법안에 서명하면서 명예 훈장이 만들어졌으며 첫 명예 훈장은 남북전쟁이 터지기 직전에 수여되었으며 1861년 2월 미 육군 7 연대 조지 N. 베스 컴 중위와 60명의 부하들이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인 아파치에 포위되자 버나드 어윈 하사(31세)가 당나귀를 타고 160㎞을 달려와 포위를 뚫고 한 명의 사망자도 없이 부대원 모두를 생환시킨 무공을 치하하여 링컨 대통령이 명예훈장을 수여했다고 합니다.

Army Medal of Honor

사진 출처

기본 수여 자격은 미군 내의 각군 소속이면 되고 미국의 적과 전투 중에 자신의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자신의 직무 범위를 넘어 눈에 띄는 용맹을 보여준 군인이라고 판단될 때 수여하는 훈장이면서 의회의 동의를 얻어 의회의 이름으로 대통령이 수여하는 훈장이라 의회 명예 훈장이라는 별칭도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명예훈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Medal of Honor | Official Trailer [HD] | Netflix

 

해당 명예훈장은 특성상 살아서 받기가 상당히 힘들며 수훈 사례의 약 70%가 수훈 대상자 본인의 사망으로 가족이나 친지에 의해 대리 수령되었다고 합니다. 일단 해당 에피소드는 총 8화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실베스터 앤털랙(2차 세계대전), 클린트 로머셰이(아프가니스탄 전쟁), 에드워드 카터(2차 세계대전), 히로시 허시 미야무라(한국전쟁), 비토 버톨도(2차셰계대전),리처드 L. 에치버거(베트남 전쟁 리마 사이트 85,Lima Site-20A),타이 M. 카터(아프가니스탄 전쟁) 등 입니다. 일단 볼만한 다큐멘터리 영화로서 한 번쯤 보기를 추천을 합니다. 그리고 군인을 비하 하지 않고 존중 해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