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아이피타임 공유기 NAS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해당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NAS라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나스 라는 것은 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이라고 부르고 다르게 이야기하며 LAN으로 연결하는 외장 하드디스크이라고 합니다.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저장장치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NAS의 초기 목적은 여러 사람이 데이터를 쉽게 공유를 할 수가 있으며 윈도우 등 PC 운영 체제에서도 공유 폴더 설정이나 파일 서버를 꾸미는 등을 통해 같은 기능을 제공하며 공유 폴더 기능은 PC를 계속 켜 놓아야 하고 리소스를 쓰게 만들어 작업을 느리게 만들며 파일 서버는 성능이 좋은 대신 전력 소비량이 많고 구매 비용도 비싸며 관리에도 손이 많이 들며 NAS는 간단한 초기 설정만 거치면 대부분의 운영체제, 컴퓨터에서 쉽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어서 비용 대비 효율성이 좋으며 저장장치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으며

ipTime A3004NS-MipTime A3004NS-M

NAS는 내부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어 외부에서 인터넷을 통해 NAS의 데이터를 읽고 기록할 수 있으며 인터넷 회선의 성능에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는 제한받기는 하지만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iptime(아이피타임)공유기에서 다 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사용하는 공유기에서 공유기 모델명이~NS로 끝나면 NAS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공유기 뒤에 보면 USB 포트가 있을 것인데 여기서 외장하드디스크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USB 포트아이피타임 공유기 USB 포트

먼저 공유기 설정으로 진입해줍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접속하는 방법은 자신이 변경하지 않는 한 192.168.0.1입니다. 해당 부분을 브라우저를 열고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고급설정->USB/서비스관리->장치 관리 부분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여기서 외장하드 사용을 하려고 사용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서비스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ipDISK 주소관리 부분을 에서 실행하고 나서 ipDISK 주소와 ipDISK 이메일을 적어 줍니다.

공유기 외장하드 연결공유기 외장하드 연결

그리고 나서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ipDISK/FTP 서비스부분을 가서 실행을 해주고 나서 사용을 할 사용자 ID, 사용자 암호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ipDISK 주소관리ipDISK 주소관리

여기서 속성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자신 이외에 다른 사람이 파일을 삭제 이동을 변경을 원하지 않으면 읽기 부분만 활성화해주고 폴더 부분은 기본적으로 모든 폴더로 돼 있는 여기서 개인정보가 들어가 져 있는 외장하드디스크라면 해당 부분에서 공유하고 싶은 폴더만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적용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ipDISK/FTP 부분에 주소 하나가 나올 것인데 해당 주소를 눌러서 접속하고 방금 설정을 한 id와 비밀번호를 눌러주면 공유기에 연결한 하드디스크에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ipDISK/FTP 설정ipDISK/FTP 설정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하면 ipDISKDrive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을 해서 서버주소, 사용자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신이 원하는 하드디스크 경로를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연결을 하면 끝입니다. 물론 값이 비싼 NAS(나스)보다는 차이가 당연히 나지만 그래도 NAS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설정에서 USB 테더링을 사용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기능을 활성화를 해주고 나서 공유기에 있는 USB 포트와 스마트폰을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되지 않으면 공유가 하나면 있으면 여러 사람과 인터넷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유기에 있는 기능을 활용해서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