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일상생활을 하다 어떻게 하다 보면 사고를 당하거나 병 때문에 병원에 가서 CT 혹은 MRI를 한 번쯤은 촬영한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러라면 보면 병원에서 CT 사진 혹은 MRI 사진을 담은 CD 한 장을 예쁘게 버닝을 해서 줄 것입니다. 해당 CD가 있으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열람을 해서 해당 CT 사진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CT 사진을 보는 데 필요한 것이 뷰어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CT 사진 같은 것은 DCM이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뷰어 프로그램으로 열리는 것도 있겠지만, 간혹 안 열릴 때 사용하면 되는 방법입니다. 먼저 DCM파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DCM파일은 DICOM(Digital Imagine Communication in Medicine)의 약자로 ACR(미국 방사선 학회)와 NEMA(북미 전자 기기 공업회)에서 개발했으며 CT, MRI, CR 등으로 촬영한 의료 영상관련 형식 그리고 의료기기에서 디지털 영상 통신 프로토콜입니다.이를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해당 파일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블로그에도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IrfanView, GIMP가 있으면 단 IrfanView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지만 보기가 가능합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녹색으로 표시하는 부분들이 확장자가 dcm이라는것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dcm파일 보기

IrfanView 에서 IrfanView 플러그인은 IrfanView 공식홈페이지에서 접속을 해보면 Plugins라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플러그인 항목에서 dcm확장자 포함이 돼 있는 파일을 내려받기해서 압축을 풀고 그리고 IrfanView Plugins폴더에 압축을 풀어주거나 아니면 설치 버전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치 버전은 모든 플러그인을 지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IrfanView를 통해서 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dcm파일을 볼 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IrfanView dcm 포멧 보기
IrfanView dcm 포멧 보기

다음은 InfanView 가 아닌 ezDICOM 이라는 뷰어를 통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아마도 해당 ezDICOM은 여러 가지 뷰어를 설치하는 것이 싫으신 분들에게 간단하게 해당 dcm파일을 보고 그리고 파일을 변환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ezDICOM를 내려받고 압축프로그램을 통해서 압축을 해제하고 나서 ezDICOM->executables->standAlone->ezDicom파일 실행시켜서 dcm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dcm파일을 볼 수가 있습니다.

ezDICOM

ezDICOM 으로 dcm 포멧 보기
ezDICOM 으로 dcm 포멧 보기

<기타 관련 글>

[소프트웨어 소개(Software)] - 이미지 관리를 쉽게해주는 irfanview(イルファンビュー)

[소프트웨어 소개(Software)] - 포토샵을 대체할수 있는 김프(GIMP)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