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탑재된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간단하게 컴퓨터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컴퓨터 최적화를 하려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CCleaner,Advanced WindowsCare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개인적인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 가지 최적화 프로그램들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디스크 정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먼저 디스크 정리는 간단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쌓이는 기타 임시파일, 파일삭제를 해서 휴지통으로 이동한 파일,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하다 보면 생기는 임시 인터넷 파일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임시 파일 같은 경우에는 Internet Explorer 기준이면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다른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위치는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디스크 정리에 가보시면 있습니다. 해당 디스크 정리를 실행을 시켜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1디스크 정리 1

그리고 정리할 파일을 검색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의 화면은 Windows Vista에서 디스크 정리 화면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자신이 휴지통에 있는 파일, 임시파일 등을 간단하게 하드디스크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할 수가 있으면 해당 부분을 사용자가 선택해서 삭제할 수가 있게 구성이 돼 있습니다.

비스타 디스크 정리비스타 디스크 정리

다음은 Windows 7에서 디스크 정리 모습입니다. 일단 비스타에 비교해서 다른 점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시스템 파일 정리라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 7 디스크 정리 1Windows 7 디스크 정리 1

여기서 시스템 파일정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부분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7 서비스팩 1을 설치할 때 사용자가 만약 제거를 할 경우를 대비해서 놓은 서비스팩 백업 파일 그리고 Windows 업데이트 정리라는 부분이 생긴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팩 1을 설치한 상태에서 Windows 7상 태로 돌아갈 분은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해당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고 싶은 분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서 디스크 정리를 할 수 있게 구성이 돼 있습니다. 물론 조금 더 편리한 기능이나 다양한 기능을 한꺼번에 사용하고 싶은 신분들은 다양한 최적화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쓸모없는 파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Windows 7 디스크 정리 2Windows 7 디스크 정리 2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