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RSS 피드 리더 활성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SS는 어떤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왔을 때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RSS 서비스를 통해 리더 한 곳에서 그 콘텐츠를 이용하기 편리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이 된 것은 아마도 블로그 열풍이 불때 가장 많이 사용이 되었고 팟캐스트도 RSS를 이용하여 음성이나 영상을 배포했고 개인적으로 편리하게 사용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당시 많이 사용을 했던 구글 리더, 한 RSS가 차례로 서비스가 종료되고 이제는 별로 이용을 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어서 당시 구글 리더 서비스가 종료한다고 했을 때 영화 다운폴을 패러디한 영상이 패러디해서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는 자사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에서 RSS 리더를 부활을 시키고 있습니다.
일단 구글 크롬 의 RSS 리더는 현재 구글 크롬 106 Dev Channel 빌드 및 ChromeOS 106에서만 제공이 되고 있고 정식 버전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Following feed in the sidepanel
Following feed in the sidepanel

접근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구글 크롬을 실행을 하고 나서 주소 부분에 다음을 입력해줍니다.
chrome://flags/#following-feed-sidepanel 
그러면 Following feed in the sidepanel 이라는 항목이 보일 것이고

사이트 팔로우
사이트 팔로우

Following feed in the sidepanel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Following feed in the sidepanel
Enables the following feed in the sidepanel. – Mac, Windows, Linux, ChromeOS, Fuchsia, Lacros
#following-feed-sidepanel

구글 크롬 피드 보기
구글 크롬 피드 보기

즉 일단은 윈도우,리눅스,맥,ChromeOS,Fuchsia,Lacros 에서만 지원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 값에서 Enabled 를 통해서 활성화하고 브라우저를 다시 한번 재시작해 줍니다.
그리고 RSS 피드를 지원하는 웹사이트(예: https://wezard4u.tistory(.)com/)로 이동합니다.

페이지의 아무 곳이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사이트 팔로우가 보일 것입니다. 피드에 추가하려면 클릭을 해줍니다. 그리고 구글 크롬 사이트 패널을 열어 Feed 부분을 입력합니다. 데스크톱에서 준비되기 전에 모바일 버전을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피드 인터페이스가 로드되지 않고 www.google(.)com 에서 연결을 거부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대안으로는 비발디 브라우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에서는 기본적으로 RSS 리더가 내장돼 있지만 아직은 개발 중이기 때문에 사용을 못 하는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
아마도 2022년9월쯤에 해당 기능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서 서비스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