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유튜브는 한떄 RSS 피드를 지원을 했어 정말로 편리하게 사용을 했습니다. 누구나 채널 피드를 구독하여 RSS 리더에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YouTube의 자체 구독 기능을 푸시할 가능성이 있는 피드와 달리 구독은 업데이트를 받으려면 사용자가 계정에 로그인해야 가능하며 타사 앱들은 안드로이드 NewPipe 또는 비발디 웹 브라우저 구독을 지원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브라우저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엣지 브라우저에서 크리에이터 팔로우 기능을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편리하지 일부 사용자는 대신 전용 피드 리더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새 비디오가 게시될 때마다 알림을 받으려고 즐겨 찾는 모든 채널을 구독을 진행합니다.
YouTube 제작자 RSS 피드를 수동으로 구독하는 방법 
타사 도구 없이 채널 또는 재생 목록의 RSS 피드를 표시하려면 약간의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물론 요즈음은 사이트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ID 검색
유튜브 채널 ID 검색

필요한 핵심 URL은 https://www.youtube(.)com/feeds/videos.xml?channel_id=채널 아이디입니다.
CHANNELID를 채널의 ID로 바꿔야 하며, 이것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귀찮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YouTube 채널은 URL에 채널 ID가 아닌 개인화된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화된 이름과 채널 ID를 사용하여 YouTube 채널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개인화된 이름을 사용하여 RSS 피드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XML 파일 생성
유튜브 XML 파일 생성

1. YouTube에서 제작자 채널을 엽니다.
페이지의 빈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페이지 소스 보기를 선택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따라 이름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또는 URL 앞에 view-source: 를 추가하고 엔터키를 눌러 주면 됩니다.
찾아보기에서 browse_id 를 검색을 합니다. 브라우저는 소스 코드에서 브라우저의 첫 번째 인스턴스로 이동하며 바로 옆에 있는 값 필드의 문자열을 복사합니다. 이것이 채널 ID입니다.
YouTube 채널 RSS 피드 URL 만들기
이제 채널 ID와 기본 피드 주소가 있으므로 두 가지를 결합하여 작동하는 피드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URL: https://www.youtube(.)com/feeds/videos.xml?channel_id=채널ID
채널 ID:AAAAAAAAAAAAAAA
작업 피드 URL: https://www.youtube(.)com/feeds/videos.xml?channel_id=AAAAAAAAAAAAAAA

유튜브 RSS 구독
유튜브 RSS 구독

피드 URL을 테스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브라우저에서 로드하는 것입니다. 브라우저는 XML 파일의 내용을 표시해야 하며 지원하는 모든 피드 리더에서 해당 URL을 사용하여 채널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YouTube 재생 목록 RSS 피드 URL 만들기
YouTube에서 재생 목록의 RSS 피드 URL도 만들 수 있습니다. 고맙게도 재생 목록의 ID가 재생 목록 URL에 이미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더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재생 목록의 기본 피드 주소:https://www.youtube(.)com/feeds/videos.xml?playlist_id=PLAYLISTID 
수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YouTube에서 재생 목록을 엽니다(예: https://www.youtube(.)com/watch?v=AAAAAAAAAAAAAAAAAAA).
ID는 list= 다음에 시작
예를 들어서 AAAAAAAAAAAAAAAAAAAAAAAAAAA 일 경우
기본 피드 주소의 PLAYLISTID를 실제 ID로 교체하여 재생 목록에 대한 RSS 피드를 만듭니다. 위의 예에서 https://www.youtube(.)com/feeds/videos.xml?playlist_id=AAAAAAAAAAAAAAAAAAAAAAAAAAA를
사용을 하면 됩니다.
뭐~귀찮은 분들은 사이트에서 생성하는 방법도 있겠지만요. 각자 편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