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MAWB로 더욱 쉽게 해외배송직구 조회하는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해외직구 MAWB로 더욱 쉽게 해외배송직구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해외직구를 하는 것이 일상화되어서 기본적으로 배송조회를 많이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나는 이런 것 모르겠다. 기다리면 오겠지 하는 분도 있겠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해외직구를 하다 보면 기본적으로 운송장을 줍니다.

그런데 보통은 해당 운송장에서는 자세하게 나오는 것은 어떤 비행기를 타고 오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MAWB를 알아야 합니다.

MAWB이라는것은 Master Airbiller의 약자입니다. 일단 해당 MAWB는 운송인이 직접 또는 공인 대리인을 통해 발급 한 가장 중요한 서류를 말하는 것입니다. 해당 운송 서류는 세계 곳곳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MAWB은 공항에서 공항으로의 화물 운송을 할 때 다룹니다. 선적을 수락함으로써 항공 운송장이 발급된 항공사를 대신하며 IATA 화물 에이전트이며 운송 업체와 운송 업체 간의 운송 계약을 MAWB (Master Air Waybill)라고 부릅니다.

MAWB에는 예약을 하고, 배송 상태를 확인하고, 선적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11자리 숫자가 발급되면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세 자리는 항공사 코드입니다.

각 항공사에는 IATA가 3자리 번호를 할당했으므로 해당 코드로 어떤 항공사가 해당 서류를 발급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IATA는 아마도 비행기에 관심이 많은 항덕 분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면 모르면 구글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다음 7자리 숫자는 각 수하물 당 부여되는 번호입니다.
마지막 숫자는 체크 숫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체크 숫자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7자리 숫자는 7로 나누어집니다. 긴 나누기 계산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체크 자릿수가 됩니다. 예 : 일련번호 발급번호를 7로 나눈 값은 해당 값이고 나머지 값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MAWB 번호는 6보다 큰 숫자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항공 운송장은 여러 색상 세트로 발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 3부가 발급됩니다. 첫 번째 원본은 파란색으로 발송인의 사본이며 두 번째 파란색은 발급 회사에 보관되며 세 번째 색깔인 오렌지색은 수취인의 복사본입니다. 노란색 복사본은 배달 영수증 또는 배달 증명으로 사용되며 다른 사본은 모두 흰색이 되는 형식입니다.

일단 예를 들어서 건강보조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아이허브를 예로 들겠습니다. 먼저 아이허브에서 배송완료가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MAWB가 보일 것이고 언제 인천공항에 도착하는지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도착하는 날짜를 확인할 수가 있지만, 어느 비행기를 타고 몇 시 비행기로 한국을 오는지 아니면 경유를 해서 오는지 모릅니다. 그러면 확인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MAWB를 입력을 해줍니다. 그러면 어느 항공사 비행기로 오는지 아니면 화물비행기로 오는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항공사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여기서 Flight No이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부분이 자신의 물건이 실리는 항공편입니다. 즉 해당 부분을 복사하고 나서 그냥 구글에 넣어주면 구글에서는 해당 항공기의 항공편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확인할 수가 있는 정보는 몇 시 몇 분에 어느 공항에서 출발해서 어느 공항이 목적지라는 것과 지연이 되는 정도입니다. 여기서 항공기 조회 사이트들이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flightradar24 앱을 통해서 해당 정보를 넣어보겠습니다. 그러면 해당 비행기는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비행기 모습, 비행기 종류, 그리고 항적정보들을 확인할 수가 있으면 속도, 고도들도 함께 확인을 할 수가 있으면 만약 경유를 한다고 하면 경유를 하는 곳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물론 조금 더 간단하게 확인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관세청에서 세관통관 여부를 조회하면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자신이 해외에서 해외직구를 했을 때 조금 더 상세하게 배송조회를 하고 싶은 분들은 해당 방법을 통해서 배송조회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핑구야 날자 2019.04.22 06:39 신고

    잘 참고해서 나중에 이용해 볼게요

    • Favicon of https://wezard4u.tistory.com Sakai 2019.04.22 20:28 신고

      네~나중에 해외직구를 이용을 할떄 이용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Favicon of https://kangdante.tistory.com kangdante 2019.04.22 08:26 신고

    해외직구가
    요즘은 일상화되어가는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s://wezard4u.tistory.com Sakai 2019.04.22 20:30 신고

      네~저도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국내에서 구할수가 없거나 국내 가격이 배송비 보다 높은 경우에는 직구가 답인것 같기도 합니다.어디까지나 이것은 개인의 자유이니까요.

  3. Favicon of https://jennablog.kr 제나  2019.04.22 23:51 신고

    저도 직구 자주하는 편인데 좋은 팁인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s://wezard4u.tistory.com Sakai 2019.04.23 18:03 신고

      네~조금더 상세하게 조회를 하고 싶은 분들은 이렇게 하면 되는것이죠.

  4. 해외직구를 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버블프라이스 2019.04.23 15:49 신고

    나중에 해외직구시 참고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