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Today
183
Total
8,098,594
관리 메뉴

꿈을꾸는 파랑새

빙판길 운전시 주의할점 본문

생활

빙판길 운전시 주의할점

Sakai 2018.01.12 16:09

먼저 해당 글은 비 전문가의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빙판길 운전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최근에 날씨가 춥고 눈이나 비가 와서 도로가 빙판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주의하지 않으면 교통사고로 연결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빙판길 운전을 할 때 주의가 요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스노타이어의 성능의 비약적인 향상으로 눈길 운전의 위험이 상당히 감소했지만 그래도 눈길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겨울은 너무 긴장이 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눈길 운전의 경험이 드라이버는 미끄러져 회전하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 얼어붙은 언덕길에서 미끄러져 버리면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가 하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운전 잘하는 드라이버도 크게 미끄럼 상태를 쉽게 멈추거나 노면이 매끄러운 급한 비탈을 빠르게 오르거나 할 수 없습니다.

눈길 운전의 기본은 급발진, 급가속, 급 핸들, 급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운전하는 것이 빙판길 운전을 안전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이어가 헛돌 정도로 강하게 액셀을 밟지 타이어가 록 할 정도로 강하게 제동장치를 밟아 계속한다는 두 지점도 의식해 둡시다. 물론 여름 타이어의 상태 눈이 쌓여 있거나 얼어붙은 도로를 주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강설 시에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스노타이어로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노면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를 완전히 자동차가 멈출 때까지의 거리( 제동 거리)에 큰 차이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도 생각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속 40km로 주행할 때의 제동 거리가 일반 건조 노면은 약 7.9m, 빙판길 같은 경우에는 약 78.7m 정도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겨울철 강설량이 많은 지역에 나간 때 뜻밖에 자동차가 원활하게 주행하고 있는지 알 수도 있습니다. 물론 눈길 주행의 능숙한 운전자 분들은 다양한 노면 상황의 파악과 적설, 빙판길 도로에서 안전한 운전 조작을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으며 그리고 결코 무리를 하지 않는 것 양보의 정신을 가지고 운전하는 것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눈길을 주행할 때는 항상 현재의 도로 상황을 확인합시다.

상대적으로 주행 가능한 압설로 얼음처럼 된 위험한 아이스 셔벗 모양의 눈이 희미하게 쌓여 있는 미끄러운 길 등 눈길에도 다양한 노면 상황이 자주 변화 있으며 구동 바퀴의 트랙션을 잃어 버리면, 자동차는 어이 조종 불능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자신의 자동차가 FF (전륜구동) 자동차, FR (후륜 구동) 차, 4WD (사륜구동) 자동차 중 하나 말인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미끄러운 적설, 빙판길 노면에서 급격한 액셀 조작을 하면 구동 바퀴의 트랙션 손실 즉시 휠 스핀 버립니다. 가능한 한 액셀을 천천히 밟아 하면서 발진합시다. MT (수동 변속기) 차량이라면 2단, AT (자동 변속기) 차량이라면 크리프 현상을 잘 사용하면서 서서히 가속하며. 또한, 최근의 AT 차량에는 스노우 모드 라는 전력을 억제 발진할 수 있는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끄럼 쉬운 것 같은 일시 정지선 부근이나 경사가 있는 길의 도중에서 중지할 때는 다른 차량의 슬립 흔적 등으로 반들 반들하게되어있는 부분을 피해 정지해야 합니다.
AT 차량에 탑승 분은 스노우 모드가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며 오르막에서는 하중의 관계에서 FF 차는 좀처럼 힘이 전해지기 어려운, FR 차는 파워가 너무 많이 슬립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그 역으로, FF 차량이 미끄러질 수, FR 차량은 파워가 전해져 어려워지며
오르막에서는 발진시와 같은 요령으로 천천히 액셀러레이터를 밟고 중간에 멈추지 않고 일이 없도록 가능한 한 이전 자동차와 충분한 찻간 거리를 두고두고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떨어 뜨려 엔진 브레이크와 펌핑 브레이크 를 함께 사용하여 타이어를 락시키지 않도록 최대한 천천히 운전해야 하며. 새벽 등 비탈길이 매끄러운 상태가 되기 쉬우므로 때에 따라서는 미리 주행 경로를 변경하는 등 노면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응을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직선 부분에서는 비교적 안전하게 주행할 수도 방심을 해서는 안 되며 커브에서 급브레이크, 급 핸들이 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 두며

Canon | Canon EOS 100D

불안정해지기 쉬워지며 적설, 빙판길 도로의 곡선은 직선 속도의 관성 그대로 액셀을 놓아버리는 등의 운전 방법은 매우 위험하며 펌핑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를 잘 사용하여 커브 직전까지 단단히 감속 가속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가볍게 트랙션을 걸면서 천천히 커브를 빠져나가면 되며 이때 불필요한 액셀을 강하게 밟았거나 갑자기 액셀에서 발을 떼어 놓거나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저속에서 타이어가 취해진 경우를 생각해 단단히 손잡이를 잡고 두며. 교차로 나 차선 변경 등으로 상습에서 탈출하는 경우는 전륜에 극단적인 저항이 걸리지 않도록 완만하게 되어 있는 부분을 찾고 빠져 있습니다. 또한, 기온이 낮은 경우와 같이 상습 부분에 아스팔트 포장이 검게 빛나고 보이는 노면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녹은 물이 얼어붙은 블랙 아이스라는 매우 위험한 상태에 있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안전한 속도로 조심스럽게 운전하십시오. 이렇게 간단하게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글 공유하기 및 아이허브 추천 코드

페이스북
카톡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아이허브(iherb) 첫 구매시 5%할인 추천 코드 입력하면 할인적용 가능
아이허브(iherb)할인 코드:QMF730
iHerb Reward code:QMF730
iherbプロモコード:QMF730
이셋 모바일 시큐리티 코드 상환 코드(ESET Mobile security referral code):A25H3NEM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