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RAW 이미지 보는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RAW image format(RAW 이미지 포멧)이라는 것은 디지털 카메라 중에서 DSLR, 미러리스 카메라 외에 고급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다 보면 기록 가능한 이미지 포멧을 말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사진을 찍으면 JPEG형식으로 이미지를 생성하지만, RAW 이미지는 JPEG 보다 사용자가 노출,대비, 화이트밸런스, 밝기, 채도등을 통한 사진보정 작업을 할 때 컴퓨터에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게 제조 업체에서 제공을 하는 기증 중 하나입니다. 이런 형식은 카메라 제조업체마다 달라서 펜탁스 같은 경우에는 ptx,pef를 사용하고 있고 어도비 같은 경우 DNG 확장자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장점, 단점>

이런 RAW를 활용하면 더욱 높은 화질 압축이 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므로 이미지는 언제나 원본 그대로 보관을 할 수가 있으면 RAW 변환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이 가능하면 그림자, 밝은 부분 등 깊은 색에 더욱더 정확성을 가질 수가 있는 이점을 가짓수가 있으면 색공간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단점이 일반 JPEG같은 경우보다 더 많은 작업을 하기 때문에 용량은 더 커질 것이면 그리고 RAW 이미지 파일로 기록 시 JPEG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 그리고 RAW 이미지를 보려면 RAW 이미지 포멧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RAW 이미지 포멧 코덱 같은 경우에는 각각의 카메라 제조업체에서 배포하고 있을 것입니다.

즉 기본적으로 해당 RAW 이미지를 열었으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고 이 사진을 열수가 없습니다. 파일형식이 지원을 되지 않거나 사진 뷰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고 그리고 탐색기에서도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RAW 이미지 포멧 코덱 같은 경우에는 각각의 카메라 제조업체에서 배포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PENTAX K-R를 사용을 하고 있는데 PENTAX Raw Codec이라는 코덱을 펜탁스 공식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설치하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자신이 사용만 사용하는 포멧이 아니고 다른 분들이 보내준 RAW 포멧을 볼 때에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MS에서 RAW 포맷을 지원하는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 같은 경우 모든 기기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해당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에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읽어 보면 Canon,Kodak,Leica,Nikon,Pentax등 카메라에 대한 모델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카메라 모델이 있는지 확인을 한 후 설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탐색기에서도 RAW 이미지가 미리 보기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

물론 Windows 사진 뷰어를 통해서도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았던 RAW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을 설치했는데도 RAW를 볼 수가 없다면 FastStone Image Viewer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FastStone Image Viewer

물론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는 사용자가 결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