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Out of Focus(아웃포커싱)이라는것이 간단하게 카메라의 조리개 밝기, 촬영거리에 의해서 자신이 찍으려고 하는 대상의 초점부분은 선명하게 나오고 나머지 배경부분에서는 흐릿하게 나오게 해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인물 사진이나 아니면 기타 사진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대체할 수가 있는 도구 중 하나인 GIMP로 간단하게 아웃포커싱을 만드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GIMP라는 것이 우분투를 설치를 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고 Windows 환경 같은 경우에는 해당 GIMP를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일단 아웃포커싱이라는 것이 아래의 사진처럼 찍히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진달래진달래

그럼 간단하게 아웃포커싱이 없는 사진을 아웃포커싱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GIMP를 통해서 자신이 아웃포커싱을 하고 싶은 사진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나서 도구상자에 보시면 타원선택 도구를 선택하고 나서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될 것인데 여기서 타원형 원 반경은 적당하게 조절을 해주고 난 뒤 이제는 반전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반전을 하려고 여기서 선택->반전을 눌러줍니다. 단축키는 간단하게 Ctrl+I 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머지 부분을 흐리게 처리해야 하여야 되니까필터->흐리게->가우시안 블러(Gaussain Blur)를 선택을 해줍니다.

그러면 가우시안 블루 효과를 조절할 수가 있는 영역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블루어 반경을 적당하게 조절해줍니다. 물론 미리 보기 기능이 있기 때문에 블로우 반경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될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아웃포커싱을 하기 전의 사진(1번)과 아웃포커싱 효과(2번)처럼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GIMP를 이용해서 아웃포커싱 효과가 있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아웃포커싱 효과 적용전,적용후아웃포커싱 효과 적용전,적용후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