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Explorer 간단 사용 방법

꿈을꾸는 파랑새

저번 시간에 프로세스에 관한 몇 가지 글을 적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Process Explorer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도 프로세스정보를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면 조금은 간단해 보입니다. 아마도 조금 더 자세한 프로세스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일단 Process Explorer가 좋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Process Explorer 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더욱 쉽게 자신의 컴퓨터에 실행 중인 프로세스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Process Explorer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해당 Process Explorer를 실행을 시켜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즉 해당 Process Explorer 기동시키는 순간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간단하게 CPU 사용률 등을 알 수가 있어서 어느 프로세스가 어떻게 얼마나 CPU 사용을 하는지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

그럼 먼저 PID 입니다.PID 이라는 것은 PID: 프로세스 I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식별번호이면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을 시키면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CPU 말 그대로 CPU 사용률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Private Bytes: 프로세스가 독점적으로 할당되는 메모리 크기

Working Set: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실제 메모리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여기서 사용자가 자신이 조금 더 자세하게 보고 싶어하는 프로세스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먼저 자신이 자세히 보고 싶은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난 뒤 그다음에는 Properties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양한 메뉴들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먼저 Properties는 간단하게 말해서 해당 Properties를 통해서는 간단하게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Image 부분입니다. 해당 Image 부분에서는 실행 프로그램의 경로에 대한 정보 Performance에서는 CPU나 메모리 등의 리소스 사용현황에 대한 정보 Disk and Network에서는 디스크 및 네트워크 액세스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Performance Graph에서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사용량을 그래프로 보기 쉽게 표현한 부분입니다. Threads에서는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스레드에 관한 정보, TCP/IP 프로세스가 통신하는 주소와 포트 번호정보 Security에서는 프로세스의 권한 및 사용자 권한에 대한 정보, Environment: 환경변수에 대한 정보, String: 프로세스 안에 포함된 문자열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간단하게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다고 가정을 했으면 Properties 부분에서 GPU Graph를 통해서 GPU 사용률, Dedicated GPU Memory, System GPU Memory, Committed GPU Memory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해당 Process Explorer를 통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컴퓨터의 시스템을 사용자가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세스가 마음에 안 들어서 종료를 하고 싶을 때 Kill Proces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Kill Process tree를 눌러주면 프로세스 전체트리의 종료 Restart는 말 그대로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간단하게 자신이 사용하는 시스템정보들도 확인할 수가 있는데 해당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시스템 요약, CPU, Memory, I/O,GPU에 대한 사용률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일단 Process Explorer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아마도 간단하게 사용을 한다면 해당 Process Explorer를 통해서 어떤 프로세스들이 실행되고 있고 사용자가 비정상적으로 종료한 경우 강제적으로 Process Explorer을 활용해서 강제적으로 종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