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든 스마트폰을 사용하든 간에 동영상이나 음성파일을 재생하려면 Codec(코덱)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K-Lite Codec Pack Codec을 사용하다가 K-Lite Codec Pack Codec을 설치하고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Lite Codec Pack는 기본적으로 Basic, Standard, Full, Mega, 64bit으로 구성이 돼 있습니다. 해당 K-Lite Codec Pack Basic는 기본적으로 AVI,MKV,MP4,FLV,OGM,MPEG,MOV,HDMOV,TS,M2TS,OGG으로 구성이 돼 있고 Standard는 Media Player Classic Homecinema을 재생을 위한 MPEG-2 디코더, FLAC, Wavpack audio를 포함돼 있으면 Full 버전은 일부 동영상 인코딩, 음성 인코딩용 코덱을 포함한 무손실 오디오 코덱을 포함 DirectShow filters를 포함, 자신의 동영상 취향, 음성 취향에 따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K-Lite Codec Pack Codec

그리고 Mega는 Full 버전에 포함된 코덱과 그리고 더 많은 동영상 코덱, 음성 코덱과 필터 장치를 포함돼 있습니다. 그리고 64bit는 동영상 재생을 할 때 동영상 재생 소프트웨어가 64bit 응용프로그램일 경우 Basic~Mega 버전을 설치하고 64bit 버전도 함께 설치하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가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그냥 나는 일반적인 동영상만 재생하고 싶은 경우는 그냥 Basic를 모든 동영상을 재생하고 싶으면 Full과 Mega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간단하게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설치할 때 자신이 사용할 코덱과 스플리터 장치 등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에 대해 모르겠으면 그냥 NEXT를 눌러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스피커 혹은 노트북 스피커 채널에 맞게 스피커 설정을 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그럼 K-Lite Codec Pack Codec Tweak Tool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Lite Codec Pack Codec Tweak Tool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동영상을 재생할 때 중요한 부분은 Fixes, Codec and Filter Management, Manage Preferred splitters, DirectShow Filter configuration 부분일 것입니다. 즉 동영상을 돌리다가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 해당 부분을 잘 사용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럼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ixes는 해당 부분에서는 K-Lite Codec Pack Codec의 내부의 오류를 수정하는 부분입니다. Broken VFW.ACM codes 부분은 코덱 검색삭제기능을 활성화 Broken DirectShow필터검색및 삭제기능 활성화, 기본 DirectShow필터를 레지스트리에 다시 등록·윈도 아이콘 캐시, 깨진 사운드 부분 수정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즉 적용을 하려면 자신의 원하는 부분을 눌러주고 적용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Codec and Filter Management에서 DirectShow부분은 간단하게 K-Lite Codec Pack Codec에서 관리할 수 있는 DirectShow 필터의 유효, 무효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DirectShow Filter configuration은 DirectShow Filters를 눌러주면 나오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에 보시면 간단하게 다양한 스플리터들이 보이는데 여기서 스플리터 자체를 조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음은 Preferred splitters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다양한 스플리터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Preferred splitters는 간단하게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경우 Preferred splitters 부분을 먼저 보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Recommended와 함께 표시가 돼 있는 부분이 추천 스플리터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K-Lite Codec Pack Codec Tweak Tool 설정으로 동영상 재생문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