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턴 사용자를 위한 응급복구디스크를 만들어주는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NBRT)

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기본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보안프로그램(백신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해당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NBRT)은 노턴 제품 즉 노턴 안티바이러스,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노턴 360 제품을 사용하시는 고객을 위한 응급복구디스크입니다. 일단 해당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은 기본적으로는 해당 노턴 안티바이러스, 노턴 인터넷시큐리티,노턴 360 제품의 제품 키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글은 2년 전인가 4년 전에 글을 적은 있었는데 왠지 그때는 글이 무엇 가 10% 정도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오늘 글을 적으면서 보충을 하려고 적어 보았습니다.

일단 해당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150MB 정도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공간이 더 필요합니다. 일단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내려받기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 가 설치를 다 이루어지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해당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 마법사를 통해서 ISO 파일을 생성, USB 저장소에 응급복구디스크가 생성할 수 있는 단계가 준비됩니다. 일단 편리한 점이 다른 응급복구디스크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따로 ISO 파일을 통해서 사용자가 CD버닝프로그램이나 USB에서 부팅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작업해야 하지만 해당 부분에서는 그런 작업이 없이 간단하게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 마법사에서 진행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일단 저는 간단하게 ISO 파일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일단 해당 ISO 파일을 생성하려면 언어설정, ISO 파일 생성 위치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언어 부분은 한국어 미지원입니다. 영어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편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영어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영어니까 무난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돼 있어야지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을 사용해서 응급복구디스크를 만들 때 갱신 파일과 함께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생성된 ISO 파일크기는 650MB이니까 일반적인 CD를 준비해서 버닝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해당 응급복구디스크를 생성해서 시디롬이 우선 부팅이 되게 해서 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메인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제품 키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 방식은 버추얼 키보드(가상 키보드)를 사용해서 작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Norton Internet Security 2010, Norton AntiVirus 2010, Norton 360 버전 3.0 이상 버전은 따로 인증을 요구하는 부분은 생략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응급복구디스크에서는 인터넷 연결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갱신 파일과 저번에 소개한 Norton Eraser Tool을 사용하려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스캔을 버튼을 눌러주면 간단하게 하드디스크에서 악성코드 검사를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 메인에서는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CMD 즉 추억의 DOS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처음부터 다시 진행을 하고 싶은 분들은 format 명령어를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포멧 명령어는 정말로 최후의 선택일 것입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해당 Norton Bootable Recovery Tool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깨끗한 환경에서 제작하고 그리고 언제나 강조하는 백업, 컴퓨터 사용습관을 올바르게 가지는 것이 이런 도구를 안 쓰고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smilecap.tistory.com 스마일맨 민석 2013.05.22 18:18 신고

    노턴...
    도스 시절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던게 생각나네요. ^^

    • Favicon of https://wezard4u.tistory.com Sakai 2013.05.23 02:35 신고

      네~저도 도스시절떄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그리고 현재도 유용한 제품들이 많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