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을 암호화하여 소중한자료를 지켜주는 TrueCrypt

꿈을꾸는 파랑새

해당 프로그램은 유명해서 다른 블로그 분들도 글을 많이 적었지만. 저도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해당 프로그램은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일정 부분을 파티션을 나누어서 해당 파디션을 암호화한다고 할까요. 그리고 필요하지 않으면 언마운트를 통해서 존재 자체를 감출 수가 있어서 아마도 비밀스러운 자료나 동영상, 음악 파일 등을 다룰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인터넷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 보관하고 싶은 분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당 디스크에 넣어두었다고 나중에 사용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는 간단하게 해당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방법위주로 글을 적어 보겠고 만약 그냥 이런 방법이 싫은 분들은 저번에 소개해 드린 영국의 보안업체에서 만든 제품을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TrueCrypt 다운로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리고 한국어 지원파일도 있으니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고 싶은 분은 설치하시면 됩니다. 일단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작업을 할 것은 보시면 다양한 드라이버들이 있는데. 여기서 자신이 만들고 싶어하는 드라이버 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아무거나 선택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나서 화살표가 표시하는 Create Volume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은 기본적으로 쉽게 기본적으로 선택된 맨 위에 부분을 눌러 선택합니다. 그러면 Standard TrureCrypt Volume을 선택한 상태에서 다음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자신이 사용할 파일명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면 크기를 정해달라고 하는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할 공간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암호화 옵션 화면을 볼 수가 있는데. 여기서 설명을 잘 보고 자신이 원하는 암호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볼륨에 대한 암호를 넣어줍니다. 여기서 말하는 암호는 자신이 마운트를 했을 때 물어보는 암호입니다. 그리고 나서 볼륨을 포맷을 진행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에 보시는 화면처럼 다시 원래 모습을 돌아와서 빨간 화살표가 표시하는 부분을 눌러서 자신이 만들어 놓은 파일을 불러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back.tc로 저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파란 화살표가 표시하는 마운트 눌러주면 암호를 물어볼 것입니다. 이 암호는 볼륨암호를 넣어주면 됩니다. (아래에 보시는 화면에서 오른쪽과 왼쪽 순서가 바뀌어 표시돼 있습니다. 이점을 생각해서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보시면 아래와 같이 생성이 돼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면 하드디스크에 새로운 하드디스크가 생긴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이나 공인인증서, 중요한 문서를 넣어두었다가 나중에 다른 사람이 보면 안 되니까 언마운터 시키면 끝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zz 2011.01.08 10:14

    좋은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