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모질라 재단에서 운영을 하는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에서 2023년 1월 Manifest V3 확장 지원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2023년 1월 17일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파이어폭스 109 에서 Manifest V3 확장을 지원합니다.
Manifest V3는 파이어폭스의 Manifest V2 확장에 대한 지원을 대체하지 않으며 Mozilla는 초기에 Firefox에서 Manifest V2와 V3를 모두 지원하여 분할하기로 했으며 Manifest V3 도입을 가장 먼저 지지했던 구글에서는 초기에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Manifest V2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기로 결정 그러나 회사는 Google Chrome에서 Manifest V2 지원 중단 기한을 2024년 초로 연장을 하기로 했습니다.
Manifest V3는 특히 콘텐츠 차단기 및 개인 정보 보호 도구와 관련하여 논란이 많은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Manifest V3의 초기 버전은 구글이 도입한 제한으로 말미암아 특정 유형의 확장을 방해 Google은 초기 릴리스 이후 기능을 여러 번 수정했지만, 여전히 제한 사항이 존재합니다.
일부 사용자, 특히 맞춤 필터 목록과 여러 도구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Manifest V3가 새로운 표준이 될 때 여전히 사용 문제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Google Chrome은 Firefox와 달리 더는 Manifest V2 확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Chromium 기반 브라우저를 하는 브라우저들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네이버 웨일,브레이브 브라우저 등도 구글의 정책을 따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파이어폭스 2023년 1월 Manifest V3 확장 지원
파이어폭스 2023년 1월 Manifest V3 확장 지원

모질라는 구글과 다른 점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Firefox는 Manifest V3의 declarativeNetRequest API와 함께 Manifest V2의 웹 요청 차단 API를 계속 지원 확장 개발자는 자신의 확장에서 둘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음
Firefox는 Manifest V3의 이벤트 페이지를 지원하지만, Service Worker도 계속 지원
Mozilla에 따르면 Firefox의 Manifest V3 호환성은 내년에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질라 는 이미 Manifest V3에 의존하는 새로운 통합 확장 버튼을 Firefox Nightly에 출시했으며 사용자에게 확장의 웹사이트 액세스를 보다 강력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