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독일의 보안 업체인 Avira(아비라) 에서 제공하는 비밀번호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인 Avira Password Manager Pro에 대해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해당 Avira Password Manager Pro는 기본적으로 LastPass(라스트패스워드)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암호(Password)를 저장해 두면 로그인할 때 대신 입력해 주는 프로그램이며 암호 관리자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즉 비밀번호를 쉽게 만들면 사용하기 편하지만, 보안성이 약해지고 암호를 어렵게 만들면 보안성은 높아지지만 사용하기 불편해지고 이런 양면성이라고 생깁니다.

기본적으로 안전하게 사이트를 사용하려고 하면 사이트마다 비밀번호를 다르게 하고 아이디 도 다르게 해야 조금은 안전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사이트마다 다르게 설정을 해두면 비밀번호하고 아이디가 헷갈리거나 단순하게 브라우저에 저장을 해두면 간단하게 비밀번호를 탈취당하기 쉽게 될 수가 있습니다.
Avira Password Manager Pro,LastPass(라스트패스워드),Sticky password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ID, 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저장하면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사용자의 암호로 암호화되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Avira Password Manager의 무료 플랜은 다중 장치 동기화, 무제한 암호 저장 및 파일 저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데이터 침해 경고, 암호 안전 감사 또는 웹 사이트 보안 모니터링에 액세스하려면 Avira Password Manager Pro 같은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Avira Password Manager 비밀번호 관리자
Avira Password Manager 비밀번호 관리자

Avira Password Manager는 PC용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Google Chrome,Microsoft Edge,Firefox, Opera)과 안드로이드 및 iOS 장치용 앱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Avira 제품에는 60일 환불 보증이 제공되므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vira Password Manager 보안 기능
AES 256비트 암호화를 사용하는 암호화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버에 암호를 저장 지원 물론 대부분의 암호 관리 프로그램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마스터 비밀번호를 생성해야 하면 Avira는 보안상의 이유로 서버에 마스터 암호를 저장하지 않는다고 하고 있으므로 Avira도 해당하지 않는 사용자만 Avira Password Manager 자격 증명 모음에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스터 암호를 잊어버렸으면 Avira에는 계정 복구 옵션이 많지 않은 것이 단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Avira Password Manager 비밀번호 관리자 노트
Avira Password Manager 비밀번호 관리자 노트

2단계 인증(2FA)을 제공하지만 Avira Password Manager 자체가 아닌 기본 Avira 계정에 로그인할 때 SMS 2FA만 제공을 하고 있으며 Avira Password Manager의 모바일 앱에는 기본 제공 2FA 코드 생성기(Google Authenticator와 유사)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에 대해 2FA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비밀번호는 CSV 파일로 다른 브라우저에서 CSV 파일로 된 암호를 불러올 수가 있으면 수동으로 하나하나 입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메인 화면은 다음과 같으며 비밀번호를 불러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해당 Avira Password Manager는 다른 제품과 다른 점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부가기능을 설치하고 그리고 비밀번호는 Avira 에 접속을 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모 기능은 최대 1GB의 파일 저장 공간을 지원하면 Avira의 메모 기능을 사용하여 모든 사진을 저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지만, 법적 문서, 여권 백업, 은행 거래 명세서 등과 같은 대부분의 민감한 문서를 저장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괜히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피곤한 상황을 만드는 것을 줄일 수가 있고 처음부터 이런 피곤한 일을 안 만들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Avira Password Manager 언어 변경
Avira Password Manager 언어 변경

결제 카드 보관은 Wallet 공간에서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Security Status
Security Status는 Avira Password Manager Pro 과 함께 제공되는 기능으로서 해당 기능은 암호 강도 감사, 계정 위반 경고 및 웹 사이트 보안 모니터링을 할 수가 있으며 그리고 디스플레이에는 모든 비밀번호의 평균 보안 점수가 표시되는 것이 특징이며 위반 계정 상태, 웹 사이트 보안, 암호 강도 및 재사용된 암호를 표시하는 4개의 아이콘을 사용하여 각 암호의 특정 문제를 표시해서 사용자에게 알려 줍니다.
개인적으로 특별하게 관리하고 있지 비밀번호들은 보시면 비밀번호가 재사용이 되었으니 해당 부분은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2022.8.20 기준으로 가격은 월 2.99 달러 1년 25.99 달러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가격은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일단 Avira Password Manager Pro 장점은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서 좋은 것 같고 무료 버전 하고 유료 버전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정 위반 경고
비밀번호 보안 감사
웹사이트 보안 모니터링
입니다.
단점은 CSV 파일 가져오기 옵션만 제공이며 SMS 2FA만 제공하는 2FA 옵션 부족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마트폰 앱도 제공을 하면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밀번호 저장 및 자동 채우기
결제 카드 보관
파일 스토리지로 메모를 보호
앱 로그인을 위한 얼굴 ID
내장 2FA 인증 코드 생성기
보안 상태 암호 감사
자동 클립보드 지우기
그리고 고객 지원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Avira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 지원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메일 지원
전화 지원.
FAQ
Avira 사용자 커뮤니티 포럼
을 통해서 지원하며 보통 이메일을 통해서 문의하면 단 언어는 영어, 독일어로 하면 24시간 안에 답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전화 지원은 CET(중앙 유럽 시각)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운영하면 미국, 캐나다용, 하나는 영국용, 하나는 기타 국가용입니다. 그리고 대쉬보드 언어는 기본적으로 영어로 제공하고 있으며 영어, 일본어, 네덜란드 어, 이탈리아어, 튀리 키에(터키어), 중국어, 프랑스 어, 독일어를 지원하고 있으니 자신에게 편한 언어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