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지난 시간에서는 MS Office에서 QR 코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QR 코드(큐알코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다큐먼트 재단(The Document Foundation)에서 출시해서 배포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일단 무료라는 것이 장점이고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 시트, 프레젠테이션, 벡터드로잉 등 일단 기본적으로 MS Office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은 제공하고 있으며 MS Office 기준으로 이야기해서 용어 설명 조금 추가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터(LibreOffice Writer):워드프로세서 및 데스크톱 퍼프리싱 DPT 프로그램 MS 워드, MS 퍼블리셔를 통합한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임프레스(LibreOffice Impress)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으로 MS Office로 비교하면 파워포인트 역할입니다.
드로우(LibreOffice Draw)벡터 그래픽스 그리기 도구이며 MS Visio 에 해당이 되면 일러스트레이터나 잉크케이프 더욱 간단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리브레 오피스의 라이터의 레이아웃/헤딩/링크/TOC/내비게이터 또는 드로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원노트를 대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QR 코드(큐알 코드)만드는 방법

칼크(LibreOffice Calc):스프레드시트 표 계산 프로그램으로 엑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쓰(LibreOffice Math)수학 수식 표현
베이스(LibreOffice Base):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엑세스 에 해당을 합니다.
일단 장점이라고 무료 이면서 자신이 해당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 싶은 경우 비트 코인,가상화폐,송금,페이팔 등으로 후원할 수가 있으며 리눅스 사용자 분들에게는 아마도 해당 사무 프로그램이 도움될 것입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역시나 HWP 확장자에는 약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팁/오피스 팁]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 Office) 에서 QR CODE(큐알코드) 생성 해주는 QR4Office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 Office) 에서 QR CODE(큐알코드) 생성 해주는 QR4Office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 Office) 에서 QR CODE(큐알코드) 생성해주는 QR4Office해주는 앱에 대해서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QR CODE이라는 것은 2차원 매트릭스 형태로 이루어진 바코드이

wezard4u.tistory.com

QR CODE이라는 것은 2차원 매트릭스 형태로 이루어진 바코드이며 세 꼭짓점의 큰 사각형 나머지 한 꼭짓점에 근접하는 작은 사각형이 존재하며 QR 코드가 담는 내용이 많으면 일정 크기 간격으로 작은 사각형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며 정보를 담을 수가 있는 것은 숫자는 최대 7,089자 문자(ASCII), 최대 4,296자, 한자는 최대 1,817자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며 한글도 한자와 비슷한 분량인 1,700자 정도까지 저장 가능합니다.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QR 코드(큐알 코드) 만드는 방법(1)

규격 내에 ECC가 들어 있어 일부분이 소실되어도 나머지 부분을 읽어서 복원할 수 있고. ECC에 할애되는 용량이 클수록 데이터의 안정성이 증대되지만 그만큼 패턴의 크기가 커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단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QR 코드 만들려고 하면 별도로 MS Office처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QR 코드를 만드는 것이 인터넷 주소로 제한되는 것이 단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일단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브레 오피스를 실행을 하고 MS Office처럼 모든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똑같습니다. 일단 해당 QR 코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서 라이터(LibreOffice Writer)를 실행을 시켜서 보겠습니다. 먼저 실행을 시키면 여러 가지 화면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삽입->개체->QR CODE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QR Code Generator이라는 부분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URL/Text 부분에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Error Correction 부분에 원하는 크기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주면 됩니다.
여기서 Error correction 등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error correction value for the QR Code that is to be created. The error correction of a QR code is a measure that helps a QR code to recover if it is damaged.
There are four standard error correction values.
Low: 7%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Medium: 15%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High: 30%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Border
The width in dots of the border surrounding the QR code.
그리고 클릭을 하면 QR 코드가 완성된 것을 볼 수가 있고 크기는 이미지를 선택해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MS Office 플러그인 하고 차이점은 일단 MS Office 쪽이 다양한 종류 즉 지리정보, 전화번호 등을 넣을 수가 있는 것 있게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지만 리브레 오피스 쪽은 사용자가 뭐라고 조금 수동적으로 넣어야 하는 것이 단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아무튼, 일단 리브레오피스를 사용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해서 큐알 코드를 만들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QR 코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