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인터넷 주소에서 추적 요소를 제거하는 구글 크롬&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인 Neat URL에 대해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인터넷에 검색하면 링크가 길어지고 URL에 임의의 또는 설명 문자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파이어폭스라는 단어를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주소를 볼 수가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client=firefox-b-d&ei=f5WCX_CLMfKXr7wP5uK78AY&q=firefox&oq=firefox&gs_lcp=CgZwc3ktYWIQDFAAWABgvpgBaABwAHgAgAEAiAEAkgEAmAEAqgEHZ3dzLXdpeg&sclient=psy-ab&ved=0ahUKEwiwx7Xt5KvsAhXyy4sBHWbxDm4Q4dUDCAw
이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간단히 말해서 추적입니다.
모든 웹 사이트는 브라우저에 쿠키를 저장하여 웹 페이지에 콘텐츠를 표시하고 로그인을 돕고 광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쿠키는 웹 사이트가 귀하를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지만 해당 목적을 위해 구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무해 해 보이는 URL을 사용자 활동 추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예는 특정 사이트 (방문 페이지)로 연결되는 추천 또는 제휴 링크입니다. 귀하에 대한 정보를 원래 사이트 (참고자)로 보냅니다.

구글 크롬&파이어폭스 부가기능 Neat URL(파이어폭스 부가기능)

구글 크롬&파이어폭스 부가기능 Neat URL(구글 크롬 부가기능)

예시예시

예:example.com/?ref=website
그러면 example.com으로 이동하지만 이 데이터가 서버로 전송되면 사이트는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와 방문한 웹 사이트를 알 수 있습니다. (예:참고하는 website"). Google, Twitter, Facebook, 쇼핑 웹 사이트, 블로그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경우가 적용됩니다. 사이트는 참조 자 헤더 값에서 정보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제출되지 않도록 브라우저에서 이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 뉴스 레터는 그러한 링크가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또 다른 매체 방법의 하나며 해당 URL을 클릭해서 접속하면 웹 사이트는 뉴스 레터 링크와 같은 출처를 알게 될 것입니다. 이는 개인 정보 보호 위험이 있지만 일부 추가 기능을 사용하면 URL 기반 추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uBlock Origin (및 광고 필터)와 같은 확장 프로그램은 대부분 추적기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일반 "URL에서 추적 요소는 필터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 ClearURLs 또는 Neat URL과 같은 것을 사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오늘은 Neat URL이니까 Neat URL에 대해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부가기능을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파이어폭스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파이어폭스를 사용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Neat URL을 설치하면 해당 아이콘이 도구 모음에 표시가 되며 버튼을 클릭하여 언제든지 부가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URL에서 잘린 트래커의 수를 나타내는 배지를 표시합니다.

Neat URL 설정Neat URL 설정

다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서 검색에서 Firefox 라고 검사를 하면 Neat URL 버전으로 활성화 대기 전 접속을 하면
https://www.google.com/search?client=firefox-b-d&ei=f5WCX_CLMfKXr7wP5uK78AY&q=firefox&oq=firefox&gs_lcp=CgZwc3ktYWIQDFAAWABgvpgBaABwAHgAgAEAiAEAkgEAmAEAqgEHZ3dzLXdpeg&sclient=psy-ab&ved=0ahUKEwiwx7Xt5KvsAhXyy4sBHWbxDm4Q4dUDCAw
주소가
https://www.google.com/search?client=firefox-b-d&q=firefox&oq=firefox&sclient=psy-ab
이렇게 변경이 되는 것을 볼 수가 있고 Neat URL은 링크에서 원하지 않는 콘텐츠를 감지하고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매개 변수 기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추적 (utm) :
utm_ *,
그러면 URL에 "utm_"이 포함된 모든 항목이 제거됩니다.
Neat URL은 URL에서 일반적인 추적 용어의 대부분을 잘라내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단어를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맞춤 매개 변수를 추가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특히 특정 도메인에서 제거하려는 콘텐츠를 필터링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구글 크롬 브라우저 또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