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인 IndicateTL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것처럼 Mozilla,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등 브라우저를 만드는 업체에서는 기존 보안 프로토콜, TLS 1.0 및 TLS 1.1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계획이었지만 최근에 급속하게 확산하고 많은 사람을 감염시키고 사망자를 내고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최근 TLS 1.0, TLS 1.1에 대해 중지를 했지만, 다시 사용을 하는 TLS 시리즈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앞으로 TLS 1.2,TLS 1.3은 앞으로 모든 사이트의 표준 프로토콜이 될 것입니다. 일단 IndicateTLS 는 Firefox 주소 표시 줄에서 웹 사이트가 사용하는 보안 프로토콜을 강조 표시하는 Firefox 웹 브라우저의 브라우저 부가 기능입니다. 또한, 특정 보안 기능 및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보안 정보를 제공합니다.
Firefox 주소 표시 줄에 HTTPS가 표시되면 사이트 연결이 암호화된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어떤 프로토콜 버전 브라우저와 사이트가 연결을 위해 협상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는 연결에 기본적으로 TLS 1.2를 사용하는지 1.3을 사용하는지 표시하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IndicateTLS

IndicateTLS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페이지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페이지 정보를 선택하고 보안 탭으로 전환하여 연결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되는 보안 프로토콜 버전이 포함됩니다. 조금은 귀찮은 동작을 하게 됩니다. 해당 IndicateTLS 간단하게 접속한 웹사이트의 TLS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TLS 1.2이며 TLS 1.2 이런 식으로 나오는 방식입니다.

IndicateTLS SSL 테스트

해당 부가기능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되는 프로토콜.
연결 상태 (예: 보안)(The protocol that is used.)
암호 제품군. (The cipher suite.)

[소프트웨어 팁/보안] - 코로나 19(COVID19) 때문에 파이어폭스 TLS 1.0, TLS 1.1 재연결 허용

 

코로나 19(COVID19) 때문에 파이어폭스 TLS 1.0, TLS 1.1 재연결 허용

최근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 19(COVID19) 때문에 세계 곳곳에서 감염자와 사망자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파이어폭스 74로 업데이트를 되면서 TLS 1.0, TLS 1.1을 차단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

wezard4u.tistory.com

정방향 비밀 번호 사용 여부(Whether Forward Secrecy is enabled)
HSTS 사전로드 사용 여부(Whether HSTS preload is enabled)
인증서에 대한 정보(Information about the certificate)
가 담겨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tls 리소스 정보
SSL 테스트 사이트에 대한 링크 추가 테스트를 실행하고 연결 상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고 SSL Labs가 제공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