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OEM 잠금 해제 허용하는 방법(구글락 사전 방지,Factory Reset Protection,FRP)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Factory Reset Protection(FRP)이라는 것은 Android OS 5.1(안드로이드 5.1) 이상이 설치된 일부 스마트폰 디바이스 의 새로운 기능 중입니다. FRP는 다른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허가 없이 공장 초기화를 수행하는 것을 방지하랍니다. 이러면 공장 초기화는 Google 계정 및 화면 잠금 정보에 접근해야만 가능합니다.
FRP(Factory Reset Protection)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장 초기화 보호 기능을 켠 상태에서 기기에서 강제 재설정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휴대폰 에 등록된 마지막 Google 계정의 로그인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보안 보호 기능은 시스템이 로드되기 전에 이전 Google 계정의 자격 증명을 요구하며 적절한 Google 세부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중고를 팔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스마트폰을 인계할 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장 초기화 보호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켜고 휴대폰를 Wi-Fi (물론 무제한 요금제 일 경우는 4G, 5G 연결해도 됩니다.)에 연결합니다.
설정->계정->계정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Google 계정을 선택합니다. 필요한 필드를 완성하는 작업을 계속진행을 하고 나서 -> 정보를 입력하고 공장 초기화 보호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패턴을 추가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화면 잠금 보호로 설정하면 됩니다.
공장 초기화 보호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판매하거나 제공하려는 경우 그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장치를 준비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공장 초기화 보호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제거 방법은 Google 계정을 제거해야 합니다. 앞서 했던 방법에서 계정을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물론 Android 설정을 사용하여 하드 리셋 작업을 수행하여 공장 초기화 보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먼저 휴대폰을 도난당하고 화면 잠금 보호를 전환해야 하는 경우 화면 잠금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경우 설정 방법을 사용하여 장치를 하드 리셋 할 수 없습니다.
먼저 Google 계정을 스마트폰에 추가해야 하며 강제 재설정 작업으로 기기가 지워지지만, Google 계정을 사용 설정하였으면 적절한 Google 계정 정보가 다시 입력될 때까지 기기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EM 잠금 해제 하는 방법(구글락 사전 방지, Factory Reset Protection,FRP)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EM 잠금 해제 하는 방법(구글락 사전 방지, Factory Reset Protection,FRP)

스마트폰에서 FRP 기능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OEM 잠금 해제 허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 설정으로 들어가서 아래로 내려서 휴대전화 정보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 다른 업체에서 생산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빌드번호를 볼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즉 개발자옵션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휴대전화 정보에서 시스템 정보를 선택->빌드번호를 5번 이상 연속으로 눌러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다시 설정 화면으로 돌아와서 개발자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개발자 옵션에서 OEM 잠금 해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면
허용을 눌러 OEM 잠금 해제를 허용합니다. OEM 잠금 해제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OEM 잠금 해제 기능을 켜고 휴대전화를 다시 시작하면, 휴대전화가 전체 초기화되며 파일 및 다운로드한 앱을포함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커스텀 운영체제를 사용을 하는경우,디바이스 보호 기능이 꺼지면 Knox 및 Samsung Pat 등의 보안 앱 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 상태에서 휴대폰을 초기화하면 구글락이 걸리지 않습니다.
휴대폰을 중고로 판매하려고 하는 분들 또는 지인들에게 줄 때 공장 초기화 전에 반드시 OEM 잠금 해제를 허용하고 초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즉 구글의 FRP는 기기의 환경설정에서 기기를 초기화하지 않고 복구 모드(Recovery Mode)에서 기기를 초기화할 때 기존에 연결되어 있던 구글 계정을 요구하고 기기를 분실했을 때, 기기를 보호하고 찾을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72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풀린다고 하는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장 초기화하기 전에 OEM 잠금 해제를 허용해야 합니다.

OEM 잠금 해제OEM 잠금 해제

물론 Factory Reset Protection,FRP를 우회하는 방법도 있어서 이런 것을 방지하지 하려면 삼성 기준으로 다음 보안 기능이 추가돼 있습니다.
재활성화 잠금은 삼성 계정을 사용하여 기기가 없는 경우 다른 사람이 기기를 활성화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호 기능입니다. 재 활성화 잠금을 켜면 초기화를 수행하기 전에 Samsung 계정으로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활성화 잠금은 일부 Samsung 장치 (KitKat 4.4)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FRP (Factory Reset Protection) 잠금은 일부 Android 장치 (Samsung도 (Lollipop 5.1))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활성화 잠금의 경우 Samsung 계정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FRP를 활성화하려면 Google 계정만 있으면 되지만 재활성화 잠그면 기능이 있는 장치로 SIM을 변경하면 Samsung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FRP를 사용하면 SIM을 변경할 때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재활성화 잠금을 사용하면 분실하거나 도난당하였으면 FRP 잠금에 해당 기능이 없는 경우 장치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장 초기화 시 재활성화 잠그면 기능이 있는 기기에는 무단 사용 또는 하드 리셋시 Samsung 계정이 미리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FRP 기능이 있는 기기는 초기화 시기기를 활성화하려면 Google 계정이 필요합니다.
즉 일부 최신 삼성 스마트폰에는 Reactivaton Lock이라는 추가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기기의 재활성화 잠금은 삼성 계정을 사용하여 기기가 없는 경우 다른 사람이 스마트폰을 활성화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호 기능입니다.
재활성화 잠금을 설정하면 설정을 사용하여 공장 초기화를 수행하기 전에 또는 복구 모드로 하드 리셋 작업을 수행하고 Samsung 계정으로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초기화 과정에서 휴대폰 를 강제 재설정하는 경우 Samsung ID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삼성 계정 로그인 데이터를 잊었을 때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어떠한지 모르겠지만 일단 비슷한 기능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해당 부분은 해당 제조사에 물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