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 소개해 드리는 고전 게임은 레드얼럿 3(Command & Conquer Red Alert 3)이라는 게임입니다.
출시일: 2008년 10월 28일
유통사: EA 코리아
개발사: EA LA
기종: Windows,Xbox 360, PS3, MAC
장르: 전략
해당 게임은 2008년 10월 28일 발매 XBOX360용은 2008년 11월 11일 발매, 플레이스테이션 3 용은 2009년 3월 23일 발매가 되었습니다. 일단 기존의 레드얼럿 1~레드얼럿~레드얼럿 2 유리의 복수는 이야기가 이어진다고 하지만 레드얼럿 3은 내용이 앞의 내용이 완전히 무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게임 이야기는 소비에트(소련) 이 과거의 영광을 되찾으려고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시간여행을 해서 연합군 승리에 결정적으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박사를 솔베이 회의에 참석할 때를 노려 솔베이 회의를 마치고 나올 때 기다리고 있다가 레드얼럿 1에서 아돌프 히틀러를 제거했던 방법으로 시간여행으로 제거했고 다시 돌아와서 보니까 이제 잘 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으로 욱일 제국이 생겨버렸고 결국은 연합군, 소비에트(소련)에는 싫든 좋든 공통의 적이 생긴 셈이 되고 당연히 아인슈타인 박사가 사라졌기 때문에 핵무기 사라져 버리고 예를 들어서 크루코프 장군의 말에 핵무기가 뭐죠? 라고 답하는 다샤의 반응에 당황하는 크루코프의 모습은 옵션입니다.

즉 아이러니한데 소비에트가 연합에 전쟁을 시작한 이유는 아인슈타인 박사가 과거로 돌아가 히틀러를 시공의 저편으로 날려버린 반동이었고 한마디로 타임 패러독스인 셈입니다. 그래서 앞서 전작인 레드얼럿 2의 로마노프와 유리는 전혀 언급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소비에트(소련) 이 아인슈타인을 제거해버리는 바람에 소비에트는 핵무기가 없어져 버렸고 그런데 연합군의 크로노스피어는 아직인 존재한다 합니다. 이는 퓨처테크라는 기업이 크로노스피어와 레드얼럿 2의 프리즘 기술과 같은 스펙트럼 기술을 개발했다는 설정을 가졌왔기 때문입니다.

레드얼럿 3(Red Alert 3) 메인화면레드얼럿 3(Red Alert 3) 메인화면

그리고 언제나 개그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으며 욱일 제국은 진영 자체가 개그, 병맛 콘셉트이며, 각 진영 오퍼레이터들은 코스프레 의상 같은 군복 미녀들로 연합군과 욱일 제국 엔딩에서 사령관(플레이어)을 대놓고 유혹하는 것이 특징이면 미국 대통령은 대놓고 빨갱이(공산주의)를 싫어하는 반공주의자로 나오는 등 개그 부분은 계속 이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실사 동영상 브리핑 부분에 나오는 배우들 캐스팅은 호화롭습니다. 스타트랙 시리즈의 슬루 히어로즈의 히로 아버지를 맡았던 조지 타케이가 욱일 제국의 요시로 황제, 영화 스파이더맨 트릴로지에서 JJ 편집장을 맡은 J.K. 시몬스가 미국 대통령 하워드 T. 엑커맨, 나홀로 집에 2에서 호텔 지배인으로 나온 팀 커리가 소비에트 서기장 아나톨리 체르덴코를 맡았고 모델 젬마 앳킨슨


연합군 총사령관 로버트 빙햄 원수는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에서 웨더비 스완 총독 역을 맡았던 조너선 프라이스,소비에트 과학자 그레고리 젤린스키는 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마피아 보스 존 아브루찌를 맡았던 피터 스토메어가 배우가 역할을 맡기도 했습니다. 보시면 상당히 배우들은 호화롭습니다.

레드얼럿 3 미션 브리핑레드얼럿 3 미션 브리핑

그리고 또 다른 캐릭터들은 제니 매카시(Jenny McCarthy,타냐),어텀 리저(Autumn Reeser),지나 카라노(( Natasha Volkova(나타샤 볼코바)) 입니다. 보시면 UFC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아시는 한 분도 나오시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레드얼럿 2에서는 한국은 연합군 소속으로 나오지만, 이번에는 어느 진영 쪽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추측을 해보면 연합군들이 욱일 제국과 싸울 때 일본 열도만 붉게 표시되어 있기에 적어도 욱일 제국 소속은 아닌 걸로 나옵니다. 다만, 이번에는 레드얼럿 2에서는 더빙이 돼 있어서 좋았는데 이번에는 아~ 입니다. 그리고 해상, 해상전에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을 볼 수가 있습니다. 수륙양용 유닛들이 많이 추가되었고 바다에 금광이 지어져 있기도 합니다.

레드얼럿 3(Red Alert 3) 임무 목표레드얼럿 3(Red Alert 3) 임무 목표

그리고 건물 건설 방식도 변화가 있습니다. 연합군은 전작과 같이 건설 명령->자원 전부 소모->건설할 위치 지정->완성 소련은 건설 명령->건설할 위치 지정->자원 소모에 따른 건설 진행->완성이라고 하면 욱일제국은 MCV에서 자원을 소모하여 건설 코어 생산->건설 코어로 건설할 위치 지정->해당 위치에서 건설 코어가 서서히 건물로 변신함->완성입니다. 개인적으로 욱일제국은 정말 적응이 되지 않으며 개인적으로는 소련의 건설 방식이 괜찮았습니다.

소련군은 아인슈타인이 사라졌기 때문에 특수 무기인 철의 장막과 핵무기와 비스름한 역할인 초진공 파열포를 제공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자막으로는 번역되지 않았지만, 소련 엔지니어가 원자와 무기가 무슨 관계가 있지? 하는 말이 나옵니다.

레드얼럿 3 소련 게임 진행 화면레드얼럿 3 소련 게임 진행 화면

그리고 군국주의 미화 논란이 있었습니다. 발매 이전부터 잡지 등에서 연합군과 소련군 이외에 일본 진영이 나온다는 소식 많은 한국 사용자들이 걱정하였고 몇몇 컨셉 아트나 스토리 라인이 나오며 더욱 이 게임이 군국주의 미화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전범기에 대한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유리코 오메가 컨셉아트를 위시한 욱일 제국의 유닛 컨셉 등이 말 그대로 일본이라는 나라를 희화화한 것이고 그래도 게임 심의는 통과했습니다.

레드얼럿 3 미션 통계레드얼럿 3 미션 통계

당시 인터넷 기사를 검색을 해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완전히 논란이 끝난 건 아니고 욱일제국의 황제는 영문판에서도 엠퍼러(Emperor)로라고 부르고 있으며 정식 한글판은 국왕으로 표기했고 아마도 일제에 직접적인 손해를 입은 아시아권과 그렇지 않은 영미권에서 일본을 시각 차이가 커서 나타나지 않았나 봅니다. 다음은 나오는 유닛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합군 유닛
보병, 군견, 평화 유지군, 자벨린 발사병,엔지니어,첩보원,타냐
차량:프로스펙트,립타이드 ACV,가디언 탱크,멀티거너 IFV,아테나 캐논,미라지 탱크,MCV
공군:빈디케이터,아폴로 전투기,크라이오콥터,센츄리 폭격기
해군

레드얼럿 3 쟈나 아곤스카야 사령관레드얼럿 3 쟈나 아곤스카야 사령관

항구에서는 군수 공장에서 생산하는 프로스펙트와 립타이트 ACV, MCV가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항구에서만 생산 가능한 유닛들입니다.
돌고래, 고속정, 강습 구축함, 항공모함
소련군 유닛[
보병: 군용 불곰, 징집병, 대공 보병, 전투 엔지니어, 테슬라 기갑 병, 나타샤


차량: 광물 운송차,스푸트니크,불프로그,시클,해머 탱크, 테러 드론, V4 로켓 런처,아포칼립스 탱크,MCV
미션상에서만 등장하는 유닛: 테슬라 탱크
공군: 트윈블레이드: 미그, 키로프 비행선
해군연합과 마찬가지로 항구에서 광물 운송차와 불프로그, MCV, 스푸트니크가 생산 가능함
스팅레이,아쿨라 잠수함,드레드노트 전투함

레드얼럿 3 소련 브리핑레드얼럿 3 소련 브리핑

욱일 제국군 유닛
욱일군은 따로 공군 유닛, 건물이 없으며 병용 공중 유닛들이 있긴 하지만 해당 유닛은 지상&공중 병용 유닛 스트라이커 VX/초퍼 VX, 메카 텐구/제트 텐구, 해상&공중 병용유닛인 씨 윙/스카이 윙 등이 있습니다.
보병: 버스트 드론, 제국 전사,대전차병,엔지니어,시노비,로켓 엔젤,유리코 오메가
차량과 공군: 광물 운송차, 위장 수송선, 쓰나미 탱크, 메카 텐구/제트 텐구, 스트라이커 VX/초퍼 VX, 파동포 전차,킹 오니,MCV
해군과 공군
항구에서 광물 운송차, 쓰나미 탱크, MCV가 생산가능 합니다.
야리 소형 잠수정,씨 윙/스카이 윙,나기나타 순양함,쇼군 전함
특수 에픽 유닛:쇼군 집행자

레드얼럿 3 모델 젬마 앳킨슨레드얼럿 3 모델 젬마 앳킨슨

입니다.
이번 게임 OST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ell March,Soviet March,Oni Hime Densetsu 입니다. 여기서 레드얼럿3을 하면 Soviet March(소비에트 마치)가 진정한 메인 곡이며 iTunes 등지에서 OST를 구매 가능하고 합니다.

레드얼럿 3 연합군 게임 진행 화면레드얼럿 3 연합군 게임 진행 화면

소비에트 마치(Советский Марш,Soviet March)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Soviet March 1은 미국 합창단이 부른 관계로 발음이 좋지 않다고 러시아 네티즌들에게 비판받았다고 하며 Soviet March 2는 실제 러시아 가수가 직접 불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소비에트 마치 1이 웅장하고 좋았습니다. 작곡가는 제임스 해니건(James Hannigan)이며 러시아 관련 영상과 같이 들어주면 정말로 싱크로율은 정말로 좋습니다. 소비에트 마치 2는 실제 러시아 여성이 불러서인지 조금 더 살벌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인 것 같습니다.

레드얼럿 3 연합군 게임 진행 화면 2레드얼럿 3 연합군 게임 진행 화면 2

그리고 곡의 가사는 프로듀서인 Greg Kasavin이 우선 소련 스렵고 우스운 문장을 영어로 적고 난뒤 그의 아버지(소련 출신)에게 번역을 부탁하였고 작사했으며 노래를 녹음할 합창단을 위해 라틴 알파벳으로 발음을 적어준 것 역시 Greg의 아버지였으며 작사할 때는 소비에트의 색깔에 어울리도록 최대한 개그 코드를 넣어서 작사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어진 시간과 예산이 부족해 원어민 러시아 합창단을 고용하지는 못했고 대신 러시아 오페라를 자주 공연하는 코사크 합창단]에게 녹음을 맡겼다고 합니다. 가사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드얼럿 3 욱일제국군 게임 화면레드얼럿 3 욱일제국군 게임 화면

Наш Coветский Союз покоряет
весь мир Как огромный медведь на Востоке
Овцы бродят безцельно, без
всяких забот А Советский медведь на охоте.
Наш Coветский Союз покоряет
весь мир Как огромный медведь на Востоке

레드얼럿 3 어텀 리저(Autumn Reeser)레드얼럿 3 어텀 리저(Autumn Reeser)

으로 돼 있습니다. 일단 해당 게임은 2D에서 3D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레드얼럿 3에서 연합군 진영 쪽이 좋더라고요. 특히 좋아하는 유닛은 첩보원입니다. 역시 자본주의 진영답게 돈으로 상대방 유닛을 매수할 수가 있어서 있지 그리고 영국식 영어 발음이 상당히 듣기 좋았던 것 같고 역시나 소련군 진영을 하면 핵폭탄을 쓰는 재미가 있었는데 레드얼럿 3에서 사용을 할 수가 없어서 아쉽기도 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욱일제국 쪽은 솔직히 해당 부분은 거부감이 들기도 했지만 그래도 개그 요소는 재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엔지니어는 가만히 놔두면 기도를 하는 장면 그리고 걸어가는 부분을 보면 우습게 걷는 장면 등이 재미가 있고 가미카제 같은 구 일본군들이 사용했던 안 좋은 기술들은 조금은 신경이 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욱일제국군은 소비에트를 공격한다고 동해를 넘어 북극해를 넘어서 소련의 윗부분국토를 반 바퀴 돌고서 보르쿠타에 상륙하는 상식을 초월한 전개를 보여주고 있고 그 이후 스탈린그라드, 오데사 등 유럽 방면과 태평양을 건너 미국 서부 해안에 상륙하더니 모스크바와 퓨처테크 본사가 있는 암스테르담을 점령하는 걸로 연합군과 소비에트를 무너뜨린다고 하는 스토리이기에 정신은 없습니다. 그리고 번역 부분에서는 연합군을 북한에서나 사용하는 표기 방식인 련합군으로 번역을 보이 신경 쓰이기도 합니다.

레드얼럿 3 욱일군 브리핑레드얼럿 3 욱일군 브리핑

그리고 욱일제국군은 소비에트를 공격한다고 동해를 넘어 북극해를 넘어서 소련의 윗부분국토를 반 바퀴 돌고서 보르쿠타에 상륙하는 상식을 초월한 전개를 보여주고 있고 그 이후 스탈린그라드, 오데사 등 유럽 방면과 태평양을 건너 미국 서부 해안에 상륙하더니 모스크바와 퓨처테크 본사가 있는 암스테르담을 점령하는 걸로 연합군과 소비에트를 무너뜨린다고 하는 스토리이기에 정신은 없습니다.

그리고 번역 부분에서는 연합군을 북한에서나 사용하는 표기 방식인 련합군으로 번역을 보이 신경 쓰이기도 합니다. 물론 인터넷에서는 해당 부분을 패치 한 한글 패치가 있으며 결국 이에 대해 사용자들이 만든 패치를 참고해서 번역을 수정했으며 사용자 제작 한글 패치의 모든 내용을 적용한 것은 아니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따로 한글 패치를 이용하는 방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연합군 소속 미국 대통령 하워드 T. 엑커맨 대통령이 욱일 제국 간첩 로봇이며 연합군 캠페인에서 욱일 제국에 대항하기 위해 소비에트와 연합군이 손을 잡자 자기 멋대로 미쳐 날뛰더니 숨겨둔 최종병기를 소련에 락온을 해서 연합군,소련의 동맹이 무너지기 일보 직전에 게임 주인공이 이를 막으려고 가야 하며 그리고 각 진영의 인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합군
로버트 빙햄 원수
하워드 T. 엑커맨
에바 멕케나
가일스 프라이스: 연합군의 동맹 사령관 중 한 명. 원래는 공군 파일럿이었으나 더 많은 훈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로 사무직으로 보직을 변경한 출세욕이 강한 타입
리젯 헨리
워런 풀러: 배우는 랜디 커투어
타냐
미국 부통령: 연합군 엔딩에서 기자회견으로 짤막하게 등장하며 배우는 데이비드 하셀호프 입니다.
소련군
아나톨리 체르덴코
보리스 크루코프
그레고리 젤린스키
다샤 페트로비치
올렉 보드릭: 소련군의 동맹 사령관 중 한 명. 설정 상 징집병들은 전장에서 빠르게 목숨을 잃지만 살아남으면 빠른 출세가 보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올렉이 바로 이런 특징입니다.
쟈나 아곤스카야
니콜라이 모스크빈: 소련군의 동맹 사령관 중 한 명 소련군 마지막 미션을 장식하는 것이 특징
나타샤 볼코바
욱일 제국
요시로 황제
타츠 황자
스키 토야마:욱일제국 오퍼레이터 배우는 켈리 후
신조 나가마
켄지 텐자이
나오미 시라다
유리코 오메가
입니다.개인적으로는 어텀 리저(Autumn Reeser)가 맡은 레쳇 헨리가 마음에 드는 캐릭터 였던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