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PowerShell(파워셀)을 이용한 하드디스크 정보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해당 파워셀을 통해서 Windows의 일부 정보 또는 하드디스크 검사기, 디스크 검사 정보들을 쉽게 빠르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관리를 잘하지 않게 되면 하드디스크 오류로 말미암아 백업을 사용할 수 없거나 손상된 경우 데이터 손실과 같은 모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Power Shell에는 연결된 내부 및 외부 저장 장치에 대한 정보를 볼 수가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단 먼저 PowerShell(파워셀)를 실행을 해줍니다.
get-wmiobject -class win32_logicaldisk
명령어는 간단하게 하드디스크 정보 창에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해당 명령어는 연결된 각 하드 드라이브에 대한 핵심 정보를 찾고 싶으면 get-wmiobject -class win32_logicaldisk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get-wmiobject -class win32_logicaldiskget-wmiobject -class win32_logicaldisk

해당 명령은 드라이브 문자 및 유형, 전체 크기 및 여유 공간 (바이트) 및 볼륨 이름을 반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프트웨어 팁] - 컴퓨터 하드 디스크 건강상태 알기 위한 S.M.A.R.T 정보 간단하게 보는 방법

다음은 사용할 수가 있는 드라이버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wmic diskdrivewmic diskdrive

0: 알 수 없음
1: 루트 디렉터리 없음
2: 이동식 디스크
3: 로컬 디스크
4: 네트워크 드라이브
5: 콤팩트디스크
6: 램 디스크
예를 들어서 Get-WmiObject -Class Win32_logicaldisk -Filter "DriveType = 3"은 로컬 디스크를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다음은 하드 드라이브 속성 검색입니다.
wmic diskdrive 명령은 Name, Model, SerialNumber, Size를 얻습니다. Status는 이름, 모델 유형, 일련번호, 전체 크기 (바이트) 및 연결된 모든 하드 드라이브의 상태를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다른 속성에는 InstallDate, InterfaceType, FirmwareRevision, DefaultBlockSize, CompressionMethod, Capabilities, Availability, LastErrorCode,PowerManagementCapabilities가 있습니다.
일단 Crystal DiskInfo 같은 프로그램보다는 상세한 설정들을 볼 수가 없겠지만 일단 간단하게 하드디스크 정보를 보고 싶을 때 해당 명령어를 통해서 하드디스크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