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구글 어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지진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어스라는 것이 아마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로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계여행을 갈 수가 없는 경우에는 대리만족할 수가 있으면 아니면 내비게이션과 그리고 건축업계 등에서 긍정적으로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겠지만, 일부에서는 국가 기밀 즉 군사 시설 노출과 같은 민감한 자료 때문에 이리저리 말이 많습니다.

지진이라고 하는 것은 Earthquake,地震,Землетрясение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일단 지진이라는 것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중학교 때인가 고등학교 때 간단하게 배운 적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지진(Earthquake)이라는 것은 지구의 힘으로 땅속에 있는 암반들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충격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을 하며 지구에서 발생하는 지각 운동에 발생할 수가 있겠지만,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든 핵실험이나 핵폭탄, 폭탄을 사용한 폭발 등에 의해서도 인위적인 지진도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서 해당 지진의 세기에 따라서도 사람들이 느끼거나 주변에 일어나는 현상이 각각 다를 것입니다.
진도 4: 실내에서 대다수가 느낌
진도 5: 건물이 흔들림
진도 6: 지진으로 말미암아서 똑바로 걷기도 어려운 상황이며 약한 건축물 같은 경우에는 약간의 피해가 발생을 할 수가 있음
진도 7: 사람이 서 있을 수가 없는 상황
진도 8: 일부 건축물이 붕괴가 되며 땅에 균열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오늘은 구글어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지진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구글어스에서 지진 정보를 확인하려면 간단하게 KML파일 필요합니다. KML파일이라는것은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키홀 마크업 언어라고 해서 구글 지도와 구글 어스 등에서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되며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입니다. 일단 해당 지진 정보를 확인하려면 먼저 구글어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환경은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USGS(미국지질조사국)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USGS(미국지질조사국)에서 제공을 하는 KML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을 해주면 됩니다. 물론 해당 KML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을 하면 자동으로 해당 구글어스에서 인식을 할 것입니다.

여기서 제공을 하는 서비스가 다양합니다. 먼저 5분마다 지진을 업데이트 아니면 30일 기준으로 보는 방법 7일 기준 5분마다 업데이트 30일 기준으로 15분마다 업데이트가 있으면 해당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 지진의 강도가 다르니까 자신이 원하는 지진 강도를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미국지질조사국 KML 파일

그리고 보면 다양한 표시들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으면 지진의 진앙의 깊이 그리고 지진이 일어난 곳을 선택하면 해당 지진이 일어난 곳에서 해당 지진의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언어는 기본적으로 영어로 구성돼 있습니다. 일단 구글 어스를 통해서 지진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해당 USGS(미국지질조사국)에서 제공을 하는 KML파일을 통해서 지진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