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엑셀(스프레드시트)을 활용한 대출금 및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몇 글자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저번 시간에 윈도우 7에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계산기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주택담보대출 및 자동차 연비 계산하는 방법 대해 적어 본 적이 있었습니다. 먼 저 흔히 엑셀이라고 하는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경리나 회계 등을 컴퓨터로 관리할 때 정말로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서 상품의 가격, 상품의 판 매수 상품의 총판매양등을 쉽게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물론 해당 프로그램들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아니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LibreOffice(리브레 오피스) 등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대출 월 상환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것이 PMT라는 함수입니다. PMT라는 함수는 간단하게 금리 대출 등 매달 지급액을 계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PMT(금리 기간 현재가치,지급기간)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함수 설명에도 나온 것처럼 정기납부금액이라고 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30,000,000원을 연리 9%로 빌려서 4년 상환 하다고 가정을 했을 때 매월 상환액은 얼마일지에 대한 계산을 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계산을 해보면 =PMT(B2/12,B3*12,B1)을 넣어줍니다. 그러면 값이 -746,551원을 매달 지급해야 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해당 기능을 또 다르게 이야기하면 내가 일본여행을 간다 아니면 카메라 렌즈를 하나 구매를 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사카이 군이 일본여행을 가려고 3,000,000원을 예상하고 연리 6% 이자율에 5년간 저금을 해야 하는 돈을 구한다면 앞에서와 똑같이 하면 됩니다.=PMT(B7/12,B8*12,B6) 이라는 것이 함수 값을 입력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사카이 군이 매달 은행에 저축해야 하는 돈은 -57,998원이 됩니다. 그러면 단위를 반올림해 주어여야 한다면 반올림해야 할 경우에는 Round 함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일본 여행자금 부분에서 함수를 사용한다면=ROUND(C7,2)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값이 -57998.4가 됩니다. 그리고 천 단위는 3이 되겠죠. 더 쉬운 방법은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하는 방법은 반올림하고 싶은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고 그리고 셀 서식을 눌러주면 소수점 이하 자리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0일 경우에는 소수점 이하가 모두 반올림 되고 소수점 1로 했을 때는 -57998.4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