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엑셀(스프레드시트)로 가계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글은 엑셀(스프레드시트)초심자의 글이므로 현란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고 그리고 만약 가계부를 만들고 싶은 분들은 여기서 사용할 함수인 SUM(합계).AVERAGE(평균)하고 서식은 이렇게 간단하게 만들 수도 있구나 하시고 봐주시면 됩니다. 저는 일단 LibreOffice(리브레오피스)에 있는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했고 기타 엑셀 프로그램과 비슷합니다. 일단 먼저 할 일은 가계부를 사용하면서 제일 필요한 것은 아마도 날짜, 그리고 가계부를 사용할 때 기재하는 내용일 것입니다.

해당 부분은 각자 기록을 해줍니다. 그리고 날짜를 기록해줍니다. 일단 제가 만드는 것은 한 달 단위의 가계부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테두리를 씌어주어야 하므로 자신의 작성한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경계선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안쪽과 바깥쪽 모두 경계선을 그려줍니다. 일단 내용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가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날짜를 한꺼번에 입력하는 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먼저 처음에는 1일을 입력하고 오른쪽 아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모양이+모양으로 바꾸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를 왼쪽을 누른 상태에서 쭉~내려주며 자동으로 숫자가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해당 부분을 합계를 내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SUM 함수를 사용합니다. SUM을 선택하고 나서 합계를 낼 부분을 선택을 해주며 끝입니다. 그러면 보시는 거와 간단하게 합계가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해당 품목에 대한 평균을 내는 것입니다.

평균은 AVERAGE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평균도 마찬가지로 평균을 낼 부분을 선택을 해주면 간단하게 해당 부분의 평균을 알 수가 있고 그리고 다음 품목의 평균과 그리고 합계의 평균을 알아야 하니까 날짜를 만들 때 사용한 방법처럼 합계와 그리고 평균도 간단하게 값을 알아내려고 예를 들어 평균을 선택하고 나서 오른쪽 아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모양이+모양으로 바꾸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를 왼쪽을 누른 상태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저는 왼쪽에서 오른쪽이 되겠습니다. 그리면 해당 부분의 평균값이 구해집니다. 그리고 가계부를 사용하는 도중에 내용을 추가하고 싶다면 임의의 셀을 선택하고 나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주면 삽입이라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눌러주면 셀 아래로 이동, 셀 오른쪽으로 이동, 모든 행, 모든 열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행은 가로 방향으로 된 줄을 세로로 구분, 열은 세로방향으로 가로로 구분하는 것을 의미하니까 해당 부분에 맞게 삽입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에 열을 추가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을 입력하고 단위를 입력하면 여기서 만든 평균과 합계가 한꺼번에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숫자단위 즉 통화단위를 변경해야 하므로 셀 서식을 눌러주어서 숫자 부분에서 통화부분을 원화 단위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물론 숫자 소수점 단위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월간 지출을 만들려면 총수익-지출일 것입니다. 그럼 총수익 부분과 그리고 지출을 선택을 해주고 저 경우에는 B38이고 총지출은 M38이므로 해당 부분을 선택을 해주면 끝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고 해당 부분에 사용된 부분을 참고 하시고 만들면 자신만의 가계부를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음 달 가계부를 만들고 싶으면 해당에 보시면 시트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모양이 있고 시트를 삽입하면 새로운 시트가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으면 그리고 해당 서식을 만들기 귀찮으면 전에 사용하던 것을 드래그해서 선택하고 복사 그리고 새로운 시트에 붙여 넣기 해서 숫자만 변경해서 사용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구별을 하기 쉽게 하려고 시트이름을 변경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물론 해당 가계부를 만들기 싫은 분들은 인터넷 등에서 가계부 서식 파일을 내려받아서 사용하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