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하드디스크 건강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마도 나 컴퓨터 좀 다룰 줄 안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S.M.A.R.T를 들어 보았을것입니다.S.M.A.R.T. (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이면 하드디스크 이 문제를 자가 진단하는 것이면 메인보드에서 미지원이거나 바이오스(BIOS)에서 미지원시 사용자에게 보고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체감시 분석 리포팅 기술이라고 할까요. 즉 다양한 검사항목을 수치화합니다. 해당 부분은 기본적으로 검사항목은 현재 값 한계 최악의 값, 원시 값으로 나누면 현재 값이나 최악의 값이 어느 한계치 밑으로 떨어 질에는 하드디스크를 교환해야 하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CrystalDiskInfo
일단 기본적으로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설치파일을 통해서 설치하기 싫은 분은 무설치 버전이 있으니 해당 부분을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동작시키면 한국어로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어 공부 때문인지. 아니면 잊어버리기 싫기 때문인지…. 몰라도 최소한 변경 가능하면 일본어로 사용하고 있어서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한국어는 지원되니 안심하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하드디스크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온도 시리얼 번호 펌웨어 상태 그리고 여러 가지 상태에 대해서도 알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직관적이어서 초보자도 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Pirform Speccy 보다는 더 쉽게 초보자들이 자신의 하드디스크 상태를 알 수 있고 자신의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등을 한눈에 볼 수가 있으니까 하드디스크 교체시기를 대충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Perform Speccy 간단하게 자신의 하드웨어 사양을 확인할 수가 있으니까 아마도 CPU-Z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자신의 CPU 정보를 알아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