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사용 확인 및 데이터 사용 제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데이터 사용량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마도 무제한 요금제 아니면 알뜰폰 요금제에서 데이터가 많이 제공을 하고 있는 사용을 하시는 분들은 확인할 필요가 없지만 아마도 데이터양이 적은 분들은 확인하시고 사용을 할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별도의 안드로이드 어플을 설치를 하지 않고 사용을 하는 방법이면 일단 개인적으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중 삼성 갤럭시 A31 기준으로 설명하면 일단 기본 동작을 하는 것은 비슷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응용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으며 해당 앱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해서 휴대폰 요금이 증가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Netflix(넷플릭스) 또는 Youtube에서 1 시간 분량의 표준 화질 스트리밍 비디오를 시청하면 기가바이트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소비를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화질이 HD 같은 고화질로 가면 갈수록 데이터 사용량은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그리고 Google Play 뮤직 또는 Spotify 것을 통해서도 음악을 듣는다고 하면 데이터도 사용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물론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알뜰폰에서 알뜰요금제 부분에서 무제한 요금제 비슷한 것을 사용하면 부담 없이 즐길 수가 있겠지만, 일반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을 하시는 분들은 부담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사용 확인 및 데이터 사용 제한 방법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통신사 앱을 통해서 데이터 사용을 하는 방법 아마도 이게 정확도가 높을 것입니다. 물론 데이터 사용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소개] - 스마트폰에서 3G사용량을 확인할수 있는 3g Watchdog

 

스마트폰에서 3G사용량을 확인할수 있는 3g Watchdog

아마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 중에서 특히 3G 사용자들은 아마도 무제한 요금제나 아니면 기타 요금제를 사용하실 것입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면 걱정이 없겠지만. 문제는 기타 요금

wezard4u.tistory.com

안드로이드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스토어에서 3g Watchdog 같은 어플을 설치를 해서 데이터를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사용 확인 및 데이터 사용 제한 방법

먼저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연결이라는 부분이 있고 Wi-FI, 블루투스, 비행기 탑승 모드, 데이터 사용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그러고 나서 데이터 사용이라는 부분이 보일 것인데 데이터 사용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나면 다음과 같이 기본적으로 현재까지 데이터를 사용을 한 데이터 사용량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라는 것을 볼 수가 있고 이때까지 사용한 자료 사용량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면 어는 어플에서 어느 정도 데이터를 사용을 했는지 불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하거나 아니면 일정한 수준으로 데이터가 사용이 되면 경고 및 데이터 사용 제한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부분에 잘 모면 날짜가 적혀 있는 부분이 있는데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부분을 눌러주면 데이터 측정일 및 사용량 경고 부분이 나옵니다. 

와이파이 사용량

여기서 데이터 측정 시작일,데이터 경고 설정,데이터 경고,데이터 사용한도 설정,데이터 사용 한도가 보일 것인데 여기서 데이터 경고 부분을 클릭하면 자신이 지정한 데이터 사용량에 도달하면 경고를 할 수가 있게 데이터 값을 설정할 수가 있으며 데이터 사용한도 부분을 클릭하면 데이터 사용한도 설정을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는 설정한 사용한도에 도달하면 모바일 데이터 연결이 꺼집니다. 라고 돼 있고 밑에 보면 데이터 사용한도 부분이 보일 것인데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요금제에 맞게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Wi-FI 사용량은 데이터 사용 부분 밑으로 가면 Wi-Fi 데이터 사용량이라는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어플별로 데이터 사용된 데이터양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 어플 같은 경우에는 광고가 보이는 것을 볼 수가 있고 광고 보기 싫으면 구매를 하라고 하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나오는 광고는 개발자는 광고 수익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광고 보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는 광고가 단순히 성가신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데이터를 소모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앱을 구매를 하면 정기결제 없이 사용을 할 수가 있다고 하면 웬만하면 광고를 보는 대신 어플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앱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요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에서는 위젯을 통해서 해당 데이터 사용량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