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다이소에 판매를 하는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에 대해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소독이라는 것은 소독(消毒)이라는 것은 상처나 물체 따위에 묻어 있는 병원균을 약품이나 열, 햇빛 따위로 제거하는 것이며, 살균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독극물을 제거하는 일은 해독 또는 제독이라고 부른다.
소독의 목적은 간단할 것입니다. 상처에 하는 소독은 2차 감염을 예방하려는 목적이 있고, 물체에 하는 소독은 깨끗이 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소독법은 1860년대 J. 리스터가 외과학에서 처음 사용했으며 이후에 코흐가 전염병에 응용한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에 사용되는 소독법은 이학적 소독법과 화학적 소독법으로 구분됩니다.
이학적 소독법: 물리적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열을 이용하는 열처리법과 자외선, 방사선, 음파를 이용하는 무가 열처리법으로 나누어집니다.
화학적 소독법
특정 화학 약품을 이용해 소독하는 방법이며 소독제로 사용되는 약품으로는 포비돈 요오드(아이오딘)를 비롯하여 에틸알코올, 포르말린, 승홍, 표백분, 과산화수소, 차아염소산 나트륨, 과 망간산 칼슘 수용액, 요오드, 역성 비누, 오존, 염소가스 등입니다.
최근 손 세정제, 손 소독제를 대신할 수가 있는 것이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 일 것입니다. 일단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은 약국에서도 판매하는 걸로 알고 있으며 병원에 가면 주사 놓을 때 사용을 하는 솜이라고 합니다.

다이소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다이소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

일단 이소프로판올에 대해 알이겠습니다. 해당 중요성분인 이소프로판올(2-프로판올,2-propanol)는 두 번째 등급 알코올(第二級アルコール)의 일종입니다. 일명 이소프로판올, 아이소프로필 알코올, IPA. 용매, 살균에 사용되는 에탄올보다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무색투명 냄새를 띤 액체로 가연성이며 인화점 11.7 ℃(상온에서 인화), 발화점 460℃입니다. 히드록시기 에 의한 수소 결합을 하므로 물, 알코올 등의 극성 용매에 녹으며 동시에 상대적으로 큰 소수성기를 가진 데 에테르 등의 비극성 용매에 녹는 양친 매성을 나타내며 요오드 폼 반응을 나타냅니다.
용도
공업 원료, 유기 용제
아세톤 합성의 중간 원료와 글리세린의 합성 원료로도 사용되며 크실렌 등의 유기 용제보다 환경 부하가 적고 인쇄 문구용 잉크의 기재로서 이용되고 있다. 플라스틱(아크릴 수지 )과 고무에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소독 청소용품
의료기관 등에서 소독용으로 에탄올과 더불어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에탄올보다 살균 수 균종은 적지만 저렴하며 에탄올보다 탈지 작용이 강하고, 약간 독성과 자극성이 강하기 때문에 손가락이나 기구의 소독에 사용됩니다. 소독용 알코올에 2-프로판올 및 첨가제를 혼합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습식 VHS 헤드 클리너, CD 렌즈 클리너, DVD 렌즈 클리너, DB 렌즈 클리너 청소액, 복사기 유리와 콘택트렌즈 세정액으로 사용됩니다.

다이소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 제품 뒷면다이소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 제품 뒷면

가격이 싸서 유지류를 잘 녹여서 기계 부품 세척에 사용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70% 사용이 되는 것은 병원에서 쓰는 알코올 소독액은 농도 70%~75%로 희석된 액이며 나머지는 물이며 100% 알코올로 세균을 죽이지 못하고 70%로는 가능한 이유는 알코올의 살균 원리이며 소독을 위해 사용하는 알코올은 에탄올(에틸알코올 C5H5OH)이며 해당 에탄올은 삼투능력이 커서 세균 표면의 막을 잘 뚫고 들어가며 에탄올이 세균막을 뚫고 들어가 세균의 단백질을 응고시켜 죽이는 방식이며 100% 에탄올은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능력이 너무 탁월해 세균 표면의 단백질을 한꺼번에 응고시켜 단단한 막을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오히려 에탄올이 세균 내부의 단백질까지 침투하지 못해서 살균 작용을 높이려면 100% 에탄올에 물을 섞어서 농도를 떨어 뜨려야 하고 70%~75%의 에탄올이 사용됩니다.

다이소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 내용물다이소 일회용 알콜스왑(isopropyl Alcohol Swab) 내용물

알코올은 또 다른 소독제에 비해 독성이 약하고 냄새가 없으며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없다는 장점이며 알코올은 병원뿐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소독약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고 알코올은 모든 균에 효과 있는 소독약이 아니며 부적절하게 사용할 때 오히려 상처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 분들과 함께 상의를 해야 합니다.
일단 제품은 가격은 1,000원이며 의약외품으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총 40매 포함이 돼 있으며 제품 뒷면에서는 해당 제품의 성분 그리고 주의사항, 효능효과, 주의사항이 들어가 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효능효과는 주사할 피부부위의 살균소독으로 돼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개봉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포장이 돼 있으며 제품 포장지를 개봉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알코올이 묻어 있는 부직포가 있고 해당 부분에는 해당 제품은 소독하고 싶은 부분에 소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단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독을 하고 싶은 부분에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는 인간과 다른 포유류, 조류, 박쥐,파충류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침투하면 주로 가벼운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정도이고 현재 발생하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에서도 볼 수 있듯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면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를 쓰고,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책이며 제일 중요한 것은 평소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며 면역력이 강해지면 가장 치명적인 미생물을 제외한 대부분 모든 병원균의 공격으로부터 더 안전하게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으며 또한 감기나 바이러스에도 덜 감염되고 감염되더라도 전반적인 내성이 생겨 더 잘 회복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부분은 전문가 분들과 먼저 상담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