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컴퓨터, 노트북 ERROR 0271 check data and time setting 에러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해당 에러를 알아보기 전에 컴퓨터에 있는 바이오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바이오스라는 것은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줄임말로서 게리 킬달에 의해 1974년에 개발되었고 해당 부분은 OS CP/M(Control Program/Monitor)으로 이어지게 돼 있고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가장 저층에 존재하고 있으며 부팅 전 하드웨어를 한번 초기화하여 사용을 준비하게 하면서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에 변경된 정보를 전달하는 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설정 및 정보 전달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컴퓨터의 펌웨어입니다.

해당 부분은 DOS(도스) 시절부터 전해져 오는 방식이라 코드가 16비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기 바이오스는 EPROM을 사용하여 보드 자체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불가능했지만 1990년대부터 인터페이스 통신이 비교적 간단하고 재기록이 자유롭게 가능한 TSOP IC 형태의 EEPROM을 사용하게 되고 99년도부터 PLCC 칩을 사용하게 되면서 해당 시점으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했습니다.

BIOS(바이오스)BIOS(바이오스)

이런 방법은 IC를 제조할 때 쓸데없이 많은 핀이 요구되어서 인터페이스 규격이 오래된 버전이고 BIOS IC 생산 단가도 낮출 겸 통신 규격도 개선하기 위해 인텔은 945부터 AMD는 690G 기점으로 SPI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SPI 형태의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BIOS(바이오스)도 EEPROM이나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덕분에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ERROR 0271 check data and time settingERROR 0271 check data and time setting

여기에서는 컴퓨터 날짜 시간, 하드디스크 암호 설정, 메인보드 암호 설정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컴퓨터 전원이 꺼져도 내용을 저장할 수 있도록 별도의 건전지를 통해서 전원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건전지의 수명이 다하면 해당 내용이 지워지기 때문에 날짜 시간, 자신이 설정한 부팅순서 등은 초기화되고 매번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ERROR 0271 check data and time setting 이런 식으로 경고 메시지가 나오고 그냥 사용을 하고 싶으면 F1를 눌러서 진행하거나 F2를 눌러서 설정하면 되지만 어차피 전원이 내려가면 해당 값은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건전지를 갈아 끼워주면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는 그냥 본체만 열고 건전지를 찾아서 해당 건전지 모델하고 똑같은 것을 마트에서 구매해서 끼워주면 되지만 노트북은 솔직히 자신이 분해할 수가 없는 경우에는 당연히 서비스센터 또는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전문적으로 수리하는 곳에서 돈을 주고 배터리를 교체를 바꾸어 주면 됩니다.

즉 해당 에러는 간단합니다. 컴퓨터, 노트북에 있는 시모스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서 발생을 하는 에러입니다. 그냥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건전지만 바꾸어 주면 됩니다. 즉 자신이 노트북 분해를 할 수 있으면 자신이 직접 하면 비용을 아낄 수가 있고 분해를 하지 못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