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윈도우 레드스톤 3 업데이트 후 이전 윈도우 파일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새로운 윈도우 버전을 사용하기 원한다고 하면 새로운 윈도우를 설치를 하면 기본적으로 만약에 대비를 해서 이전 윈도우로 돌아갈수가 있는 파일을 저장을 해두고 있습니다. 해당 파일이 Windows.old라는 폴더입니다.

물론 해당 버전 복사본이 있으면 만약 새로운 윈도에서 오류가 발생을 했을경우에는 해당 복원 파일을 사용해서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하드디스크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서 이런 부분이 신경쓰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해당 부분은 삭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의 하나일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Windows.old 폴더를 지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일부 부분은 재탕입니다.

먼저 사용을 하는 방법은 디스크 정리 부분입니다. 디스크 정리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다른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도 있지만, 해당 디스크 정리 부분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소프트웨어 소개/소프트웨어 팁] - $Windows.~BT 폴더 삭제 방법

[소프트웨어 소개/소프트웨어 팁] -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


먼저 윈도우키를 누르고 디스크 정리를 입력을 그러면 해당 디스크 정리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여기서 여기서 시스템 파일 정리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잠시 기다려 주면 디스크 정리 부분이 나오는데 여기서 이전 Windows 설치라도 돼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선택하고 디스크 정리를 해주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레드스톤 3(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에는 새롭게 사용을 할 수가 있는 자동 정리 옵션이 추가돼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윈도우키+I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설정 화면이 나올 것인데 여기서 시스템->저장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용량과 현재 사용을 하는 용량과 남은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공간 확보 방법 변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쭉 내려가다 보면 지금 공간 확보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고 공간이 부족한 경우 이 페이지의 설정을 사용해 지금 파일 정리를 시도할 수가 있습니다. 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고 여기서 이전 버전의 Windows 삭제 부분을 선택하고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장점은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켜두면 사용자가 일일이 수동으로 파일들을 지울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해당 파일들을 삭제해서 공간을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단점은 이전 설치 파일이 정확히 10일 이후에 삭제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CCleaner 같은 경우에는 고급부분에서는 이전 Windows 설치 부분이 있는데 해당 부분을 체크를 해두면 CCleaner를 통해서 정리할 수가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