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프랑스에서 만든 VLC 플레이어에서 한글 자막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해당 VLC 플레이어는 가볍고 사용하기 좋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해당 VLC 플레이어를 통해서 한국어를 재생하면 한글 자막이 제대로 보이지 않고 한글 자막이 깨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아무런 설정 없이 해당 한글자막을 보면 아래와 같이 글자가 사각형으로 나오게 되고 해당 부분을 통해서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보게 되면 정말로 불편할 것입니다.

VLC 플레이어 한글 자막 꺠짐VLC 플레이어 한글 자막 꺠짐

먼저 해당 VLC 플레이어를 실행을 시켜주고 나서 도구->환경설정으로 이동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자막/OSD 항목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자막 보이기 부분에 보면 기본 인코딩 부분에 기본값 Windows-1252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해당 오류가 나타나는 이유는 글꼴 문제로 말미암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해당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Arial UnicodeMS를 구합니다.

그리고 해당 글꼴을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지난 시간에 알려 드린 것처럼 간단하게 글꼴을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물론 간단하게 Fonts 폴더에 복사를 해주도 되고 아니면 해당 부분에서 관리자 권한을 얻고 해당 글꼴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해줍니다.

[소프트웨어 팁(Software Tip)] - 윈도우에서 글꼴 설치방법,윈도우에서 폰트 설치방법

[소프트웨어 팁(Software Tip)] - 윈도우 기본 글꼴 변경하는 방법

그리고 다시 VLC 플레이어 설정 화면으로 돌아와서 자막 보이기 부분에서 해당 글꼴인 Arial UnicodeMS을 선택을 해줍니다.

글꼴 설치글꼴 설치

그리고 나서 설정을 저장하고 나서 다시 동영상을 재생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동영상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나눔바른고딕을 사용을 해도 정상적으로 글자가 나오니까 VLC 플레이어를 통해서 동영상을 감상하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VLC 플레이어 한글 자막 정상 작동VLC 플레이어 한글 자막 정상 작동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