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엑셀에서 간단하게 진수 변환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단 일반적으로 진수를 변환하려고 하면 자신이 맨 처음 공부했던 방범대로 계산합니다. 물론 이런 방법도 있고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계산을 하는 방법과 지난 시간에 간단하게 알아본 윈도우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해당 기능을 이용하려면 계산기에서 프로그램용으로 변경만 해주면 끝이 납니다.

만약에 엑셀을 통해서 진수 변환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엑셀에서 사용할 함수는 BASE라는 함수입니다. 일단 BASE 함수는 기준으로 된 숫자에서 양의 정수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으면 방식은 =BASE(숫자, 기수, 최소 길이)로 적용이 됩니다.

간단하게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을 알고 나면 과정도 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예를 들어서 =BASE(1;2;4)라는 것을 입력했다고 가정을 했으면 십진수 1을 이진수로 4개의 자릿수로 표현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여기서 숫자 2가 있는 부분이 진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8진수로 변경을 한다고 하면 =BASE(1;8;4) 이 될 것이고 16진수로 변환을 한다고 한다면 =BASE(1;16;4)에서 16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엑셀에서 진수 변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